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바이든, 임기첫날 '행명' 12개 투하로 천지개벽 알린다



미국/중남미

    바이든, 임기첫날 '행명' 12개 투하로 천지개벽 알린다

    저소득층, 청년, 이민자 보호 '행정명령' 12개
    장관없이 취임...'바이든 시대 개막 실감나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연합뉴스

     

    18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 시대 개막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임기 첫날 바이든은 대통령으로서 행정명령 12개에 서명할 거라는 이야기가 인수위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을 뒤집는 내용들이다.

    △코로나19로 주거비를 내지 못한 저소득층의 주거안정, △학생 학자금 대출 연장, △수단 미안마 등 10여개에 이르는 이슬람국가 국민들 미국 입국금지 철폐, △파리기후변화 협약 재가입, △법외 체류자 구제, △공공기관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등이다.

    트럼프 탄핵 등으로 국내정세가 어수선한 상황에서 속도감과 무게감으로 세상이 바뀌었다는 걸 피부로 느끼게 해주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공화당의 비협조로 장관 한명 없이 취임하는 대통령으로서 할 수 있는 조치가 행정명령 발동 뿐이기도 하다.

    바이든 당선인은 별도의 취임연설에선 국민 통합과 치유도 강조한다는 계획이다.

    론 클레인 백악관 비서실장은 전날 CNN과 인터뷰에서 대통령 자리를 훔쳤다고 주장하는 의원들이 취임식에 참석하는 게 맞냐는 기자의 질문에 '단합'이라는 말로 우회적으로 답했다.

    그는 "취임식날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이 전진할 수 있는, 미국이 단합할 수 있는, 문제가 풀리도록 하는 메시지를 내놓을 것"이라는 말했다.

    이렇게 트럼프 시대 종말이 다가오면서 트럼프 지지자들의 최후 저항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바이든 취임식 앞두고 출입 통제하는 주 방위군. 연합뉴스

     

    취임식이 열리는 의사당과 백악관 인근에서는 일주일 전부터 외부인 접근이 철저히 차단되고 있다.

    FBI는 이곳에 배치된 방위군 2만 5천명 전부에 대해서도 신원조사중이라는 보도도 나왔다.

    이들 중 트럼프 지지자들이 있다는 첩보 때문이라는 거다.

    이런 가운데 임기 종료를 하루 앞둔 트럼프 대통령은 사면권을 행사해줄 측근 100여명의 명단을 정리하느라 마지막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