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철우 도지사 "월성원전 삼중수소 검출, 정치적 이용 안돼"



대구

    이철우 도지사 "월성원전 삼중수소 검출, 정치적 이용 안돼"

    "원자력안전위원회 경주 이전을" 촉구

    이철우 경북지사(가운데)가 19일 월성원전 1,3호기 현장을 찾아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경북도 제공

     

    이철우 경북지사는 19일 "월성원전 삼중수소 검출을 과학적이고 기술적으로 냉정하게 검토해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자제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철우 지사는 이날 경주시 월성원전 1·3호기 현장을 찾아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한수원·원자력안전위원회는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조사해야한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이철우 지사는 이날 월성원전 내 지하수 관측정 및 월성1호기 차수막 관련 격납건물여과배기설비(CFVS), 삼중수소가 검출된 월성3호기 보조건물 지하를 방문해 안전 관리 상태를 확인했다.

    이 자리에서 주민들이 불안해 하지 않도록 삼중수소 및 원전안전 관련 객관적인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월성본부에 주문하기도 했다.

    한편 경상북도는 이번 삼중수소 검출 논란에서 보듯 원전 안전과 주민 신뢰 확보를 위해 원안위 이전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원안위의 주된 업무인 원자력 안전규제는 한국수력원자력, 원자력환경공단, 중․저준위방폐장 등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데, 이들 공공기관 모두가 경주지역에 입지하고 있어 원안위 경주 이전은 타당성이 있다는 주장이다.

    이철우 지사는 "이번 논란을 계기로 원전관련 기관이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원전안전규제 컨트롤타워인 원자력안전위원회를 경주로 이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