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언론 "스가, 강창일 면담보류"…"매스컴 장난"



아시아/호주

    日언론 "스가, 강창일 면담보류"…"매스컴 장난"

    스가 일본 총리.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강창일 신임 주일대사와의 면담을 당분간 보류할 것이라고 일본 언론이 전망했다.

    이에 대해 강 대사는 "일본이 그렇게 쫀쫀한 나라가 아니다"라며 "일본 언론의 장난"이라고 비판했다.

    일본의 극우성향 매체인 산케이신문은 20일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강제징용에 이어 위안부 피해자에게 일본 측이 배상해야 한다는 한국 법원의 판결은 국제법을 위반한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산케이는 강 대사가 오는 22일 일본에 도착해 일왕에게 신임장을 제출한 뒤 외교활동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신임장 제출 전까지 일본 정부 인사와 만나지 않는 것이 관례지만, 남관표 전 대사가 고노 다로 당시 외상을 만난 예외가 있다고 소개했다.

    하지만 한국의 전향적인 대응이 없다면, 일본 정부가 강 대사와 스가 총리 등의 면담을 미룰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스가 총리는 남 전 대사의 이임 면담도 받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강창일 신임 주일대사. 연합뉴스

     

    강 대사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그렇게 결례하면 안 된다. 일본도 큰 나라니까 큰 나라답게 해야 한다"면서 "일본이 그렇게 쫀쫀한 나라가 아니다"라고 말을 받았다.

    이어 강 대사는 "대통령께서 저를 일본 대사로 임명한 것 자체가 한일관계를 정상화시키고 싶다는 강력한 의지"라며 면담 보류와 관련한 보도에 대해 "매스컴에서 장난하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또 강제징용과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배상 판결에 대해 "일본은 (사법부가) 외교적 사안에 대해 정부의 의견을 듣도록 돼 있는데 우리는 완전한 삼권분리 체제가 돼 있어서 그렇게 할 수 없다"면서 "서로의 원칙과 명분을 살리면서 할 수 있는 제3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