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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작년 영업익 1조 3493억…미디어·보안·커머스 성장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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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T 작년 영업익 1조 3493억…미디어·보안·커머스 성장 견인

    매출 18조 6247억, 순익 1조 5005억
    "AI 기반 구독형 컴퍼니로 진화"…"원스토어 첫 자회사 IPO 추진"

    연합뉴스

     

    SK텔레콤이 K-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20년 연간 매출 18조 6247억원, 영업이익 1조 3493억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대비 5.0% 성장했다. 미디어와 커머스 등 뉴 ICT사업은 전년 대비 15.3% 증가해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동통신(MNO) 사업도 5G 가입자 증가로 2.8%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21.8% 늘었다. 새로운 ICT사업은 미디어 가입자 증가 및 홈주차 등 보안 신규사업과 커머스 거래액성장을 바탕으로 27.5% 상승했다.

    순이익은 SK하이닉스의 지분법 이익으로 전년대비 74.3% 증가해 1조 5005억원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은 올해 모든 상품과 서비스에 AI를 도입해 '빅테크 기업'으로 진화를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앱마켓 원스토어는 첫 자회사 IPO를 추진한다.

    올해 SK텔레콤 매출 전망은 19조 5천억원이다. 사상 최초로 20조원 돌파에 도전한다는 포부다.

    회사 별도 기준 연간 매출은 5G 가입자 확대와 데이터 사용량 증가에 따라 전년 대비 2.8% 증가한 11조 7466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도 전년 9518억원 대비 7.5% 늘어난 1조 231억원을 달성하며 턴어라운드했다. 5G 가입자는 지난해 말 기준 약 548만명을 기록했다. 올해 말에는 9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MNO는 ICT 멀티플렉스'T팩토리' 론칭과 24시간 언택트무인개통 실시 등 팬데믹 상황에 맞춘 다양한 고객 친화적인 마케팅을 전개했다.

    국가고객만족도 23년 연속 1위 등 국내 3대 고객만족도 조사(NCSI, KCSI, KS-SQI)에서 최장 기간 연속 1위를 이어갔다.

    MNO사업은 지난해 V컬러링의 성공적론칭에 이어올해엔 'AI 기반 구독형 컴퍼니'로 거듭난다. 전국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구독형 서비스를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뉴 ICT의 영업이익은 총 3262억원으로 집계됐다. 전체 영업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4%로 전년보다 10%포인트 늘었다.

    미디어사업은 성장을 견인했다. SK브로드밴드는 티브로드 합병과 IPTV 가입자 증가로 지난해보다 17.2% 증가한 매출 3조 7135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59.2% 상승한 2309억원을 달성했다.

    보안사업은 출동보안과 정보보안 등 핵심사업과 홈·주차·언택트 솔루션 등 신규사업이 고르게 성장했다. 전년 대비 12.2% 증가한 매출 1조 3386억원을 기록했다.

    11번가와 SK스토아 등 커머스 사업은 온라인 쇼핑 활성화 트렌드와 거래액 증가를 기반으로 두자릿수 성장과 함께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12.1% 증가한 8142억원을, 영업이익은 11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12월 출범한 티맵모빌리티는 대중교통과 렌터카-차량공유-택시 등을 아우르는 '올인원 사업자'로 성장을 준비하고 있다. 우버와 택시 호출 공동 사업을 위한 합작법인(JV)을 올 해 상반기 설립할 예정이다.

    토종 앱마켓 원스토어는 꾸준한 이용자 증가로 10분기 연속 거래액이 상승했다. 지난해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을 달성했다. 올해는 SKT 자회사 중 처음으로 IPO를 추진한다.

    SK텔레콤 윤풍영 CFO는 "SK텔레콤은 ‘20년 5대 사업부의 완성과 함께 MNO 및 뉴ICT 등 모든 사업분야가 고른 성장을 지속했다"며 "올해는 AI기반의 빅테크 컴퍼니로의 진화를 가속화하는 동시에 사상 최초 매출 20조 원에 도전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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