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주도민, 차기 대통령 선호도 이재명 경기지사 '1위'



제주

    제주도민, 차기 대통령 선호도 이재명 경기지사 '1위'

    이재명 '20.8%'‧이낙연 '10.9%'…원희룡 '2.9%'(한국갤럽)
    국정운영 평가 긍정 '54.9%' vs 부정 '39.6%'(엠브레인퍼블릭)
    내년 대통령 선거…'현 정권 유지 위해 여당 후보 선호' 많아
    정당 지지도 '더불어민주당' 가장 높아…다음은 '국민의힘'

    제주도민은 차기 대통령으로 이재명 경지지사를 선호했다. 제주CBS 등 제주도기자협회 소속 9개 언론사는 한국갤럽과 ㈜엠브레인퍼블릭에 각각 의뢰해 지난 15일~17일 도민 2000여 명을 대상으로 △대통령 국정 수행 평가 △내년 대통령 선거 관련 의견 △차기 대통령 선호도 △정당 지지도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현 국정 운영에 대해선 부정 평가보다는 긍정 평가가 많았다. [편집자주]

    제주 제2공항 찬반 여론조사
    제주도민 제2공항 '반대'·성산읍 주민 '찬성'(종합)
    제주 제2공항 의견수렴 여론조사 제주도민은 '반대'
    '제주 제2공항' 성산읍 주민은 압도적 찬성
    제주 제2공항 갈등, 수용과 승복만 남았다
    제주 제2공항 여론조사 발표로 본 찬반 갈등 일지
    제주도민, 차기 대통령 선호도 이재명 경기지사 '1위'


    제주도민 차기 대통령 선호도(한국갤럽). 그래픽=안나경 기자

     


    ◇차기 대통령 선호도 이재명 경기지사 '1위'

    원희룡 제주지사가 대권 도전에 나섰지만, 도민은 이재명 경기지사를 선호했다.

    먼저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도민에게 '다음번 대통령감으로는 누가 좋다고 생각하느냐' '조금이라도 마음이 가는 인물은 누구냐'고 물은 결과 20.8%가 이재명 지사라고 답했다.

    이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10.9%), 윤석열 검찰총장(3.9%),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3.6%), 원희룡 제주도지사(2.9%) 순이다. 53.7%는 특정인을 답하지 않았다.

    제주도민 차기 대통령 선호도(엠브레인퍼블릭). 그래픽=안나경 기자

     


    ㈜엠브레인퍼블릭 조사 결과도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재명 지사가 22%로 가장 높으며, 이어 이낙연 대표(13%), 윤석열 총장(5.7%), 안철수 대표(3.9%)‧원희룡 지사(3.9%) 순이다.

    지지후보가 없거나 잘 모르겠다는 태도 유보층은 44.6%다.

    ◇문재인 정권 국정 운영 긍정 평가가 많아

    현 정권의 국정 운영에 대해 도민은 부정적인 평가보다 긍정적인 평가가 많았다.

    우선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도민 46.6%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잘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도민 35.1%는 '잘못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국정 운영에 대해 긍정평가가 부정평가보다 11.5%p 높은 것이다. 다만 18.4%는 평가를 유보했다.

    문재인 정권 국정 운영 평가(한국갤럽·엠브레인퍼블릭). 그래픽=안나경 기자

     


    ㈜엠브레인퍼블릭 조사 결과에서도 도민 54.9%가 '잘하고 있다'고 답변해 긍정 평가가 부정적인 평가(39.6%)보다 15%p 이상 높게 나타났다. 도민 5.5%는 '모른다'고 답했다.

    ◇다음 대통령 선거…여당 후보 선호도 커

    내년 대통령 선거와 관련해선 여당 후보가 당선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많았다.

    먼저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도민 39.8%가 '현 정권 유지를 위해 여당 후보가 당선되는 것이 좋다'고 답변했다. '제3의 후보가 당선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은 22.6%다.

    도민 21.6%는 '현 정권 교체를 위해 야당 후보가 당선되는 것이 좋다'고 답변했다.

    ㈜엠브레인퍼블릭 조사 결과에서도 도민 43.2%가 내년 대통령 선거에도 '여당 후보가 당선되는 것이 좋다'고 답했다. '제3의 후보'와 '야당 후보'를 선호하는 의견은 각각 23%다.

    제주도민 정당 선호도(한국갤럽). 그래픽=안나경 기자

     


    ◇도민 정당 지지도 더불어민주당 가장 높아

    제주도민의 정당 지지도는 더불어민주당이 가장 높았다.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더불어민주당이 41%로 가장 높으며, 이어 무당(無當)층(28.1%), 국민의힘(16.1%), 정의당(5.7%), 국민의당(4.2%), 열린민주당(3.7%) 순으로 나타났다.

    제주도민 정당 선호도(엠브레인퍼블릭). 그래픽=안나경 기자

     


    ㈜엠브레인퍼블릭 조사 결과도 비슷하다. 더불어민주당이 40.6%로 가장 높으며, 이어 무당(無當)층(22.2%), 국민의힘(18.2%), 정의당(7.1%), 국민의당(5.3%), 열린민주당(5%) 순이다.
    조사 설계표.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