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시행정 vs 시민 홍보" 부산경찰청 수사조직 '현판식' 논란



부산

    "전시행정 vs 시민 홍보" 부산경찰청 수사조직 '현판식' 논란

    부산경찰청, 직제개편 두달 시점에 반부패경제·강력 범죄수사대 2곳 현판식 개최
    비슷한 형태로 개편한 서울‧경기남부경찰청은 별도 현판식 계획 없어
    시민단체, "부산청만 현판식을 하는 것은 전시행정"…관련 행사 정보공개 청구
    부산경찰 "시민에게 새로운 조직 알리고, 내부 각오를 다지기 위한 자리" 반박

    22일 오전 부산경찰청 별관 앞에서 진정무 부산경찰청장 등이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 현판식을 열고 있다. 부산경찰청 제공

     

    부산경찰청이 직제 개편한 지 두 달가량이 지난 시점에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와 '강력범죄수사대' 등 확대한 수사조직에 대한 현판식을 개최한 것을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시민단체는 타 청에서 계획도 없는 행사를 부산청만 하는 것은 전형적인 보여주기 행정이라고 지적하는 한편, 경찰 내부에서는 새로 출범하는 수사조직을 시민에게 알리기 위한 차원이라며 반박하고 있다.

    시민단체 부산경남미래정책은 22일 부산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와 강력범죄수사대에 운용계획과 현판 제작비용 등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했다고 밝혔다.

    이는 이날 오전 부산경찰청이 확대한 수사조직에 대한 현판식을 개최한 데 따른 것이다.

    부산경찰청은 지난 1월 1일 대대적인 직제 개편으로 확대한 수사조직인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와 '강력범죄수사대' 현판식을 각각 이날 오전 별관 정문과 부산청 3층에서 열었다.

    양대 수사대에서 사회자를 지정하고, 진정무 경찰청장과 경무관급 수사부장, 총경급 수사과장, 경정급 팀장 등 20여 명이 모여 현판 제막식과 기념촬영을 진행했다.

    직제 개편 두 달가량이 지난 시점이다.

    특히 별관에 자리를 마련한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가 출입문 앞에서 진행한 현판식으로 인해 시민들이 지나가야 할 통로가 짧은 시간 지휘부와 취재진에 가로막히기도 했다.

    서울과 경기남부경찰청도 지난 1월 1일 자로 부산청과 함께 반부패수사대와 강력범죄수사대를 신설했지만, 현판식 행사 계획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새 현판은 아직 견적 의뢰 단계며, 의외로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이라서 아직 바꿔 달지는 못했다"면서 "별도 현판식 등 행사는 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경기남부청 관계자도 "확대 개편한 수사대 두 곳 중 강력범죄수사대는 현판 교체를 의뢰해놓은 상태고,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현판 교체계획이 없다"며 "현판 교체 관련 행사는 하지 않을 예정이지만, 교체하더라도 계장 등 직원들끼리만 모여 현판을 바꿔 달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22일 오전 부산경찰청 별관 앞에서 진정무 부산경찰청장 등이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 현판식을 열고 있다. 부산경찰청 제공

     

    부산청 수사조직만 현판식을 한 것을 두고 시민단체는 전시행정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부산경남미래정책 안일규 사무처장은 "전형적인 전시성 행사이고, 내부단속용"이라면서, "최근 각종 사고로 대외이미지가 워낙 안 좋으니 실추된 이미지를 포장하기 위한 의미가 아니겠냐"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현판식이 외부에서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는데 취재진을 비롯한 참석자들의 발열 체크 등 방역지침을 준수했는지도 의구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이 시민단체는 두 수사대에 대한 운용계획을 비롯해 현판식 등 올해 부산경찰청 주최 각종 행사 별 계획서와 비용 등을 정보공개 청구했다.

    부산참여연대 양미숙 사무처장도 "현판식을 하고 홍보하는 것 자체로는 문제가 안 되지만, 각종 경찰 관련 사고가 이어지고 있는 이 시점에 홍보까지 해가며 현판식을 여는 건 현재 부산경찰청 상황에는 맞지 않다"며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몸을 낮추고 내부 정비나 기간 단속에 집중할 시기"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부산경찰청은 확대된 수사조직을 시민에게 알리기 위한 행사였다고 반박하고 있다.

    부산경찰청 담당자는 "방역지침을 준수했고,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부산청 내에 마련된 것이 아닌 별관에 자리를 잡아서 현판식을 마련한 것"이라면서 "새로운 수사조직이 국민중심, 책임수사를 하겠다고 내부 각오를 다지고, 시민에게 홍보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새로 생긴 부서인 만큼 새 현판은 필요했고, 현판식을 한다고 해서 비용을 더 지출한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