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르포]'철통보안' 군사작전 방불케 한 코로나19 백신 수송



부산

    [르포]'철통보안' 군사작전 방불케 한 코로나19 백신 수송

    백신 운반차량 앞뒤로 경찰, 군용 차량 호위
    백신 상태 일일이 확인한 뒤 전용 냉장고에 보관
    주민들 "이송 장면 직접 보니 느낌 새로워…코로나 종식 계기 되길"
    보건소 직원들 "대보름 선물 받은 것 같아…안전히 접종하겠다"

    25일 낮 12시 20분쯤 부산 서구보건소에 코로나19 백신이 전달되고 있다. 박진홍 기자

     

    25일 코로나19 백신이 전국에 수송된 가운데, 부산에서도 경찰과 군의 경호 속에 백신이 차질없이 전달됐다.

    이날 낮 12시 20분 부산 서구보건소 입구.

    '의약품 운반차량(코로나19 백신)'이라는 문구가 붙은 하얀색 화물차량이 모습을 드러냈다.

    25일 낮 12시 20분쯤 부산 서구보건소에 코로나19 백신 전달 차량이 경찰과 군의 호위 속에 들어서고 있다. 박진홍 기자

     

    백신 운반 차량 선두에는 경찰 순찰차가, 뒤로는 군용차량이 호위한 채 보건소 건물로 들어섰다.

    미리 마중 나와 있던 보건소장 등 보건소 관계자들은 차량이 주차장으로 차질없이 들어설 수 있도록 분주히 움직였다.

    형광 조끼를 입은 수송 요원들이 차량에서 백신이 담긴 상자를 꺼내 들자, 군인과 경찰이 호위하며 보건소 내 진입을 도왔다.

    보건소 안에 들어서 상자를 연 수송 요원은 백신이 적정 온도 상태임을 확인했고, 곧이어 흰색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상자 3개가 보건소 관계자에게 전달됐다.

    25일 낮 12시 20분쯤 부산 서구보건소에서 백신 이송 요원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상자에서 꺼내고 있다. 박진홍 기자

     

    보건소 관계자는 상자를 일일이 열어 백신 상태를 확인한 뒤, 문제가 없자 전용 냉장고에 백신을 넣었다.

    이날 서구보건소에 전달된 백신은 300명이 접종할 수 있는 양이다.

    백신을 전달한 차량이 군과 경찰의 호위 속에 보건소를 빠져나가자 인근 주민들은 발걸음을 멈추고 신기해하는 표정으로 이 모습을 바라봤고, 일부는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촬영하기도 했다.

    25일 낮 12시 20분쯤 부산 서구보건소에 코로나19 백신이 전달되고 있다. 박진홍 기자

     

    조호준(32)씨는 "백신이 온다는 이야기는 들었는데, 직접 보니까 느낌이 새롭고 군용차까지 동원될 줄은 몰랐는데 보안이 아주 철저하다"며 "백신 접종이 차질 없이 진행돼 코로나19가 빨리 종식됐으면 좋겠고, 다들 여행도 가고 밖에 자유롭게 나가는 그런 날이 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첫 코로나19 백신을 전달받은 보건소 직원들 얼굴에도 오랜만에 웃음꽃이 피어났다.

    25일 낮 12시 20분쯤 부산 서구보건소에서 보건소 관계자가 전달받은 백신을 확인하고 있다. 박진홍 기자

     

    서구보건소 사공순옥 보건행정과장은 "거의 2년 동안 서구민을 포함해 전 국민이 큰 고통을 안고 있었는데, 정월대보름을 앞두고 백신이 도착하니 마치 선물을 받은 것 같은 느낌이고 큰 보람과 감회를 새롭게 느낀다"며 웃었다.

    이어 "앞으로 진행될 첫 접종은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계기가 될 거라고 생각하며, 보건소는 이 백신을 안전하게 맞을 수 있다는 점을 구민들에게 더 많이 알리겠다"고 말했다.

    서구보건소는 이날 전달받은 백신을 다음 달 1일부터 9일까지 요양병원 입소자와 종사자들에게 접종할 계획이다.

    25일 낮 12시 20분쯤 부산 서구보건소에 전달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전용 냉장고에 보관돼 있다. 박진홍 기자

     

    이날 부산에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6천900명분이 도착해 보건소 16곳과 요양병원 15곳 등 모두 31곳에 전달됐다.

    26일부터 본격적인 접종이 시작되며, 부산 첫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는 해운대구 한 요양병원 소속 50대 여성 간호사로 선정됐다.

    1차 접종은 다음 달 10일까지 65세 미만 요양병원, 요양시설 환자와 종사자 등을 상대로 진행되며, 부산지역 대상자는 모두 2만4천952명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