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고성 4.4산불비대위 "한전이 구상권 책임져야" 규탄



영동

    고성 4.4산불비대위 "한전이 구상권 책임져야" 규탄

    4.4산불비상대책위원회가 26일 속초 한전지사 앞에서 "가해자 한전은 모든 구상권을 책임지라"며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4.4산불비상대책위원회 제공

     

    지난 2019년 4월 4일 강원 고성·속초 대형산불 이후 피해 배상금 지급이 온전히 지급되지 않으면서 한국전력공사를 향한 규탄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4.4산불비상대책위원회는 26일 속초 한전지사 앞에서 "가해자 한전은 모든 구상권을 책임져라"며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4.4산불비대위는 "언제까지 구상권을 볼모로 배상금 지급을 하지 않을거냐"며 "구상권 프레임을 정부와 다투는 게 먼저인지, 이재민들의 삶을 회복시킬 배상금 지급이 먼저인지 가해자 한전사장 김종갑은 응답하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미 한전은 피해조사에서 이재민들의 재산을 반 토막 냈다"며 "여기에 더해 이재민을 압박해 60%에 배상금 혐의를 해놓고 구상금마저 이재민에게 전가한다면 어떻게 집을 짓고 살 수 있단 말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한전사장 김종갑은 고통의 세월을 컨테이너에서 보낸 이재민들 앞에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고, 가해자로서 책임을 다하라"며 "한전은 구상권을 책임지라"고 촉구했다.

    4.4 대형산불로 여전히 임시컨테이너에서 머무는 이들은 모두 104세대 237명으로 파악됐다. 이재민들은 고통 속에서 벌써 2년 가까이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한전의 배상금 지급은 시간이 더 걸릴 전망이다. 행정안전부에서 재난안전법에 근거해 한전에 '구상권 청구'를 하겠다고 결론내자, 한전이 "소송을 준비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한편 한전과 배상금 협의를 진행한 고성산불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22일 정부의 구상권 청구에 반발하며 미시령에서 출발해 강원도청까지 행진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