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허성무 창원시장, 전해철 행안부 장관에 '3·15특별법' 건의



경남

    허성무 창원시장, 전해철 행안부 장관에 '3·15특별법' 건의

    3·15의거 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 제정, 지역 현안 등 건의
    행정안전위원회 서영교 위원장과 법안심사 제1소위원회 한병도 위원장에게도 지원 요청

    허성무 창원시장(왼쪽)과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창원시 제공

     

    허성무 창원시장이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3·15의거 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의 조속한 제정과 지역 숙원 사업에 대한 특별교부세 지원 등을 건의했다.

    허 시장은 2일 전 장관을 찾아 "3·15의거가 이승만 정권의 부정선거에 항거해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되찾은 대한민국 최초의 민주화 운동임에도 불구하고 4·19혁명이나 5·18광주민주화운동에 비해 초라한 대접을 받고 있는 실정"이라며 "3·15의거 61주년을 앞두고 위상 재정립, 관련자의 명예 회복과 진상규명, 기념사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계류 중인 3·15의거 특별법이 조속히 제정·통과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건의했다.

    '3·15의거 관련자의 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안' 은 지난해 9월 최형두 국회의원 등 여·야 국회의원 30명이 공동 발의해 국회 행정안정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 계류중이다.

    또, 창원시 독립운동기념관 건립을 위해 특별교부세 20억원을 지원해 줄 것과 성산구 신촌공단 상습침수지역 개선사업, 마산합포구 구산면 파도소리 안전 보행로 조성사업도 정부 지원을 건의했다.

    이와 함께, 허 시장은 오는 4월 창원에서 개최 예정인 '전국 특례시 시장협의회'의 성공적인 출범식을 위해 전 장관의 참석도 함께 요청했다. 전국 특례시 시장협의회 초대 대표회장인 허 시장은 내년 1월 13일 창원특례시 공식 출범을 앞두고 대도시 위상에 걸맞은 실리와 실속있는 특례권한 확보를 위해 전방위적 노력을 하고 있다.

    허성무 시장은 "오늘 건의한 현안들은 창원시민의 오랜 염원이자 숙원"이라며 "정부부처, 국회와 긴밀한 소통과 협의를 통해 빠르게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허 시장은 3·15의거 특별법안의 조속한 법안심사 제1소위원회의 통과를 위해 행정안전위원회 서영교 위원장과 법안심사 제1소위원회 한병도 위원장에게도 직접 지원을 요청했다.

    허 시장은 3일 개최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 제1소위원회에서 3·15의거 특별법 심사와 법안 상정이 원만하게 통과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줄 것과 법안심사 통과에 대한 3·15관련 민주화단체의 절실한 바램인 조사위원 위촉시 창원시가 추천하는 위원 선정과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의 사무실을 2년간 창원시에 두는 것을 함께 건의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