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남해안·남중권 COP 유치 시 동서통합·균형발전 '기폭제'



전남

    남해안·남중권 COP 유치 시 동서통합·균형발전 '기폭제'

    [연속기획]COP28 총회 유치 과제와 전망④

    오는 2023년 제28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 유치지를 결정하는 영국 글라스코 COP26 총회가 8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COP 총회 유치에 세 번째 도전하는 전남 여수시는 남해안·남중권 12개 시군과 함께 2023년 COP28 총회 유치추진단을 구성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전남CBS는 COP 총회 개최지 결정 과정과 기대 효과, 전라남도와 여수시의 유치 노력 등을 살펴보는 'COP28 총회 유치 과제와 전망' 연속기획을 마련했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①COP총회 5년 만에 아태順…2023년 한국 유치 도전
    ②시민사회, COP 여수 유치를 위한 10년 발자취
    ③'여수선언' 10주년, 기후·환경 약속 COP28 유치로 이행
    ④남해안·남중권 COP 유치 시 동서통합·균형발전 '기폭제'
    (계속)

    COP28 유치위원회 타운홀 미팅. 여수시 제공

     

    COP28 유치를 추진 중인 남해안 남중권은 현대사에서 수도권과 광역자치단체 중심의 개발에 밀려 소외되어 왔다. 또 정치권의 고질적 병폐인 지역갈등으로 인해 반목과 갈등의 골이 깊다.

    이 같은 불균형 발전과 갈등은 사회 불안을 일으켜 국가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해왔다.

    이런 가운데 전남(여수, 순천, 광양, 고흥, 구례, 보성)과 경남(진주, 사천, 하동, 남해, 산청, 고성) 12개 시·군의 광역 연계와 협력을 통해 COP를 개최하는 새로운 시도가 동서화합과 균형발전이라는 국가적 과제를 해결하는 기폭제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남해안 남중권이 함께 대규모 국제행사를 준비하면 일자리 창출과 지역 연관산업 활성화 등 인접지역 파급 효과 확산을 통해 지역주도의 자립적 성장기반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또 지역발전의 사각지대에 있는 전남 중남부권, 경남 서북부권, 전북 동남부권으로 파급효과를 확산시켜 국토 균형발전의 기폭제가 될 수 있다.

    남중권을 중심으로 국토 서남권과 동남권으로 범역을 확대한 (가칭)남해안권발전협의회 구성과 운영을 통해 영호남 상호교류와 상생발전을 위한 광역차원의 공동사업 추진으로 수도권과 맞대응할 수 있는 신성장지대로 도약이 가능하다.

    정부의 지역발전 정책이 수도권 등 특정지역 중심이 아닌 전 국토의 조화로운 발전을 지향한다는 공감대 확산에도 기여할 수 있다.

    2019년 11월 박원순 서울시장, 지난해 1월 이재명 경기지사가 각각 남해안남중권 유치 지지를 약속한 것도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새로운 국가 모델에 공감했기 때문이다.

    전남 동부와 경남 서부 10개 시군 시민사회단체 100인으로 구성된 동서포럼 류중구 상임대표는 "남해안 남중권의 COP 유치 운동은 동서화합과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시작됐다"며 "수도권 과밀 해소와 지방도시간 협력, 동서화합, 균형발전을 위해 COP와 같은 대규모 국제 행사를 협력해 치르는 새로운 모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상인, 2019,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동향과 전망, UN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유치 워크숍(2019.4.26.). 여수시 제공

     

    남해안권이 가진 지리적, 기후적 특징도 COP 유치지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한바도 기후의 시작점이자 기후변화 영향에 취약한 남해안권은 제주를 제외하고 연평균 기온이 가장 높고 아열대 기후대로의 변화도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전 세계 국가들이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충실하게 수행할 경우인 RCP2.6 시나리오의 경우 남해안권의 연평균 기온은 14~16도 범위에서 형성된다. 그러나 온실가스 배출량이 현재 추세를 유지하는 RCP8.5 시나리오의 경우 18도를 넘어설 전망이다.

    한반도에서 온난화 속도가 가장 빠른 남해안권은 연안 침수, 태풍과 집중호우, 폭염, 바다 산성화 등 기후변화 영향에 가장 취약한 지역으로, 이 같은 전 지구적 기후 이슈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에 적합하다는 평가다.

    남해안 남중권이 해양과 내륙, 산악 등 다양한 기후특성이 공존하는 지역인만큼 국가별 기후 이슈에 따라 맞춤형 부대행사를 열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산업체 온실가스 감축, 고산지역 생태계 변화, 연안생태계와 바다사막화, 기후변화와 수자원, 습지생태계 보전과 이용 등 지역별 기후와 환경 특성에 따른 다양한 주제의 논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