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중대재해처벌법 제정 의미와 노사의 시각



전국일반

    중대재해처벌법 제정 의미와 노사의 시각

    노사발전재단, 2021년 1호 'Korea Labor Review' 발간
    내년 시행 앞둔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노사의 균형있는 제언 담아

    노사발전재단(정형우 사무총장, 이하 재단)은 지난 3월 31일 고용노동 분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지속 발간해 오던 고용노동정보지 'Korea Labor Review'(이하 KLR) 2021년 1호를 발간했다.

    이번 21년도 1호에는 내년부터 시행하게 될 중대재해처벌법을 비롯하여 다양한 국내외 고용노동 주요 이슈를 다루었다고 재단은 밝혔다.

    고용노동정보지는 우리나라 노사관계 홍보를 통한 국가 이미지 개선과 고용노동분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지난 2005년부터 노사발전재단을 통하여 계간지(연 4회) 형태로 국문과 영문으로 제작되고 있으며, 국내외 정부기관과 국제기구를 비롯하여 각국의 노동조합, 상공회의소, 경제단체 등에 발송되어 지속적으로 소식을 전하고 있다.

    노사발전재단에서 발간한 Korea Labor Review 2021년 1호. 노사발전재단 제공노사발전재단에서 발간한 Korea Labor Review 2021년 1호. 노사발전재단 제공

     

    이번 KLR `21년도 1호에서는 국내 고용노동 관련 정책 및 주요 이슈를 정책 및 지원, 노사 포커스, 주요 이슈, 사회적 대화, 해외투자 기업 노사관계, 노사정 소식 등 총 6개 카테고리로 나누어 분석한 고용노동 상세정보를 접할 수 있다.

    특히, 이번 호에서는 내년 시행을 앞두고 있는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노사 대표단체의 제언을 균형 있게 담고 있으며, 취약업종 등 현재 국내 고용노동 상황에 걸맞은 현실적 정책 방향, 삶의 질 양극화 및 청년층의 빚투 현상,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일자리 정책 등 코로나19 발생 1년이 지나면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적 현상과 관련하여 각계 전문가 의견을 듣는 코너도 진행되었다.

    정형우 사무총장은 “올해로 통권 제78호를 맞이한 KLR은 지금까지 우리나라 노사관계와 노동 정책을 국제사회에 홍보하는 데 크게 기여해 왔다”라고 밝히며, “우리나라의 발전과 더불어 국내 고용노동 현상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이 더 커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KLR이 양질의 콘텐츠로 그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KLR은 노사발전재단 홈페이지 내 Korea Labor Review 코너에 게재되어 있으며, 누구나 무료로 열람 및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