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與 초선 이어 재선도 '쇄신방안' 논의…'조국' 얘기도 나와



국회/정당

    與 초선 이어 재선도 '쇄신방안' 논의…'조국' 얘기도 나와

    與 초·재선, 오늘 여의도서 각각 모임 열고 혁신안 논의
    재선 김철민 "반대진영 논리 차단했다…앞으로 경청할 것"
    초선모임과 마찬가지로 '조국사태' 관련 이야기도 나와
    초선들도 2차 모임…"조국에만 집중말고 앞으로에 주목해달라"
    도종환 비대위원장 "수렁서 빠져나오기 위한 움직임 활발"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전경련 컨퍼런스회관 다이아몬드 회의장에서 더불어민주당 고영인 의원이 주최한 초선 의원모임에 앞서 의원들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초·재선 의원들이 각각 모임을 열고 4·7 재·보궐선거 참패에 대한 쇄신 방안을 논의했다.

    민주당 재선 의원들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간담회를 열고 선거 참패 원인과 향후 개선 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재선 의원 49명 중 30여명이 참석했다.

    김철민 의원은 이날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패인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우리가 반대논리, 반대진영 논리를 철저히 차단했다"며 "이제는 그러지 않고 그분들 목소리도 경청해서 당 쇄신에 재료로 쓰겠다"고 밝혔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이한형 기자

     

    이날 간담회에선 앞서 초선 의원들이 선거 참패 원인 중 하나로 지목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지적도 나온 것으로 전해진다.

    회의에 참석한 송갑석 의원은 '조국사태 이야기가 나왔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안 나올 수가 없겠지만, 초선들만큼 세게 나온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같은 시간, 당 초선 의원들도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2차 모임을 가졌다. 지난 9일 첫 회의에서 백가쟁명식 토론을 벌인 데 이어, 이날은 향후 혁신안 논의를 위한 조직 구성, 당 지도부와의 소통 방식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전경련 컨퍼런스회관 다이아몬드 회의장에서 더불어민주당 고영인 의원이 주최한 초선 의원모임에 앞서 의원들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윤창원 기자

     

    고영인 의원은 모두발언에서 "민심이 크게 이반했다. 그 과정에서 2030, 중도 지지층 분들이 많이 떠났다"며 "대안을 마련하지 않으면 내년에 있을 대선과 지방선사에 여러 가지 위기를 맞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초선들 사이에서도 친문(親문재인)과 비문(非문재인)으로 분열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초선 의원들은 '쇄신' 자체에 주목해달라고 입을 모았다.

    이날 모임에 참석한 장철민 의원은 "조국에 집중하지 마시고 우리가 어떻게, 왜 반성하고 앞으로 무엇을 할지 주목해 달라. 정말 그게 당 정치를 위해 훨씬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강성당원들이 초선 의원들을 겨냥해 '의리를 저버렸다'며 '초선5적'이라고 비판한 것과 관련해선 "그분들 목소리가 크든 소수든 간에 듣고 토론해야 하는 것도 맞다"고 말했다.

    초선 의원들은 이날 모임을 앞으로 정례화해 당 지도부에 지속적으로 쇄신과 관련한 입장을 전달하겠다는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한편, 민주당 도종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초·재선 의원 모임 등을 거론하며 "당 안팎의 쇄신에 대한 요구와 견해들을 적극 수렴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수렁에서 빠져나오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며 "당에 대한 쓰디쓴 말씀은 당정 간 정책 협의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