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신일정밀 노조 정당한 파업 지지"…강릉공동대책위 출범



영동

    "신일정밀 노조 정당한 파업 지지"…강릉공동대책위 출범

    노동자 권리 회복될때까지 연대 투쟁
    지역 시민·노동단체, 진보 정당 등 참여
    강릉시, 시의회, 고용노동부 적극 나서야

    금속노조 신일정밀지회와 민주노총 강원지역본부, 정의당·진보당 강릉시위원회 등은 지난 12일 강릉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일정밀 강릉공동대책위원회(이하 강릉공대위)를 공식 출범했다. 금속노조 신일정밀지회 제공

     

    강원 강릉지역의 중견 향토기업인 신일정밀 노동자들의 파업이 6개월째 이어지고 이는 가운데 지역 노동계와 진보 정당 등이 사태해결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금속노조 신일정밀지회와 민주노총 강원지역본부, 정의당·진보당 강릉시위원회, 강릉시민행동 등은 지난 12일 강릉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일정밀 강릉공동대책위원회(이하 강릉공대위)를 공식 출범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6개월이 넘는 파업에도 사측은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하며,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어렵게 장기 파업투쟁을 이어가고 있는 신일정밀 노동조합원들은 다름 아닌 강릉시민이고 우리의 가족이다"라고 호소했다.

    이어 "장기 투쟁을 이어가는 지금도 사측의 노조탄압으로 인해 누구보다 회사의 정상화와 복귀를 바라는 노조원들의 바램은 묵살당하고 있다"며 "노동자의 권리를 회복하고, 정당한 파업 투쟁을 지지·연대하기 위해 강릉공대위를 출범하게 됐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 강릉지청 앞에서 피켓시위를 벌이는 신일정밀 노동자들. 유선희 기자

     

    이들은 특히 "10년 넘게 회사를 위해 일한 노동자의 급여는 200여만 원으로 최저임금 수준이고, 노후된 기계와 설비는 노조의 요구에도 재정비 되지 않았다"며 "노동자들은 항시 안전이 위협받는 위험한 환경에서 일할 수 밖에 없었고, 지난해에만 10건이 넘는 산재사고가 발생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강원지방노동위원회에서 각종 부당노동행위를 위법이라고 판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측은 일말의 반성조차 없다"며 "최소한의 법적 의무도 지키지 않는 사측의 위법행위에 대해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릉공대위는 "정당한 파업을 지지하며 노동자의 권리가 회복되는 그날까지 함께 연대투쟁해 나가겠다"며 "신일정밀 노조의 안전한 복귀를 위해 강릉시와 강릉시의회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고용노동부는 노조탄압하는 노무사의 징계와 노동권 보장을 위해 원칙적인 대응을 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앞서 신일정밀 노동자들은 지난해 10월 노조탄압 중단 등을 요구하며 전면파업에 돌입했다. 파업에는 신일정밀 조합원 80여 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비노조원 4~50명이 투입돼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하지만 노사간 대화의 창구가 마련되지 않으면서 좀처럼 사태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