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동해 망상지구 개발사업 갈등…'3자간 간담회' 제안



영동

    동해 망상지구 개발사업 갈등…'3자간 간담회' 제안

    동해시의회 김기하 의장 13일 입장문 내고
    동자청장·동해시장·시의장 간담회 개최 요청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망상지구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 지난달 25일 청와대를 방문해 정부 특권으로 특별감사를 해 달라는 내용의 청원문을 전달했다. 망상지구 범시민 비대위 제공

     

    강원 동해시의회 김기하 의장이 각종 의혹으로 갈등을 빚고 있는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망상 제1지구 개발사업의 문제 해결을 위해 3자간 간담회를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

    김 의장은 13일 입장문을 내고"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청(이하 동자청)은 환동해권 경제중심지를 육성한다는 목표로 지난 2013년 문을 열었다"며 "그러나 지구 지정 8년이 지나도록 구역은 축소되고, 각종 의혹 제기 등으로 사회적 갈등과 분쟁의 요인으로 전락하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개발사업이 지체될수록 그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동해시민에게 돌아갈 수 밖에 없다"며 " 모든 의혹들이 빠른 시일내에 투명하게 밝혀지고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이 우리시의 경제 지도를 바꿔 줄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시의회 의장으로서 지역사회 갈등의 해법을 찾고자한다"며 "동자청장과 동해시장, 동해시의회 의장 등 삼자간 간담회를 조속히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

    한편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망상 제1지구는 정주 가능한 국제복합관광도시 조성을 목표로 3.43㎢ 부지에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개발사업시행자인 동해이씨티는 지난해 1월 개발계획 변경을 완료했으며 강원도에 실시계획 승인을 신청했다. 이와 함께 개발사업에 편입되는 토지 및 지장물 보상을 진행 중으로, 올해 상반기 실시계획 승인을 목표로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시민사회단체 등이 개발사업시행자 선정과정에서 특혜 의혹 등을 제기하며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이에 강원도에서 특별감사를 실시해 "문제없다"라는 결과를 통보했지만, 지역사회에서는 정부 특권으로 특별감사를 해 달라는 내용의 청원문을 전달하는 등 갈등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