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지자체-대학 협력 사업 'RIS'…충청권, 올해는 선정될까



대전

    지자체-대학 협력 사업 'RIS'…충청권, 올해는 선정될까

    R&D 대전, 제조 충남, 실증 세종…강점 살려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
    대학 혁신 통해 미래 인재 양성…16일 접수 마감·5월 말 발표

    지난달 대전세종충남 지역혁신 플랫폼 성공을 위한 참여기관 업무 협약식이 진행됐다. 충남대 제공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이하 RIS·지역혁신 플랫폼)' 계획서 접수 마감을 이틀 앞두고 충청권 대학과 지자체의 사업 선정 여부에 이목이 쏠린다.

    이 사업은 학령인구 감소로 지방대의 위기가 커진만큼 지역 인재 양성 등을 통한 지역 발전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대학가는 기대하고 있다.

    ◇지자체-대학-기관 뭉쳐 "지속 가능한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

    RIS는 지자체-대학-지역혁신기관 간 협력체계로 '대학의 지역혁신역량'을 집중적으로 지원·강화해 지역의 성장 발전에 역량을 펼칠 인재 양성체계를 구축하고, 대학의 인재양성과 기업의 활용 역량 연계로 지역혁신체계에 큰 효과를 낼 것을 목표로 한다.

    대전·세종·충남 지역의 목표는 '미래 모빌리티 혁신 생태계 조성'이다. 핵심 분야는 △친환경동력시스템 △지능형전장제어시스템 △첨단센서융합디바이스 △디스플레이/시스템반도체 △자율주행서비스 △스마트휴먼인터페이스 △차세대통신융합디바이스 △스마트 SW/AI 플랫폼 등 8개 분야다. 관련 산업에는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 등이 있다.

    대전·세종·충남 지역의 주요 사업은 인재양성, 기술고도화, 기업지원 및 네트워크, 창업생태계 구축 등으로 나뉜다.

    인재양성을 위해 대전·세종·충남 대학교육혁신본부를 운영해 핵심 분야인 8개 융복합 전공과 재직자 교육을 위해 공유 대학을 운영하게 된다. 공유 대학은 공동의 학사조직을 구성하고 공동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점 교류, 졸업(인증) 등 소정의 이수 자격을 부여받는다.

    기술고도화 부분에서는 내연기관에서 친환경 자동차로 업종 전환 기술개발, 4차산업혁명 기술 적용 모빌리티 미래기술 개발, 자율자동차 관련 기술 및 서비스 개발이 이뤄질 예정이다.

    기업지원 및 네트워크 부분에서 대전 R&D 기관은 대전·세종·충남 기업의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충남의 제조기업은 대전 기관·기업의 매칭을 지원하며, 세종에서는 자율주행 실증사업의 연구기관과 기업협업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 지자체와 대학들은 이를 통해 대전·세종·충남 지역별 모빌리티 창업과 취업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16일 접수 마감, 5월 말 발표 예정…올해는 선정될까

    충남대 이진숙 총장은 14일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지난해 한차례 탈락의 고배를 마셨던 만큼 이틀 앞으로 다가온 사업계획서 제출 마감까지 총력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이 총장은 "무엇보다 이번 사업은 청년 일자리 확보에 큰 의미가 있다"며 "지역 인재가 지역 기업에 남는 비율인 착근율이 현재는 3~40%인데 이 사업을 통해 5~60%까지 높이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이어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잘 양성해 지역기업에 취업시키면서 지역이 성장하는 것"이라며 "그럼 또 R&D 효과는 대학으로 돌아오게 되는 선순환 모델이 이뤄지며 지역 혁신이 일어나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 사업은 5년간 수천억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선정이 되고 안 되고는 매우 큰 차이가 있다. 꼭 선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16일 사업계획서 마감 이후엔 선정 평가 실시가 이뤄지고 5월 말 결과가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대전·세종·충남 지역은 복수형 사업에 신청하며, 사업 선정을 놓고 대구·경북 지역과 겨루게 된다. 사업에 선정되면 매년 686억 원씩 5년간 지원받는다.

    한편, 이 사업에는 대전·세종·충남 지자체와 충청권 총괄 대학인 충남대 등 20여 개 대학, 한국자동차연구원·ETRI·연구개발진흥재단·연구개발기관장협의회, 3개 지역 상공회의소, 모빌리티 관련 기업협의회 등이 참여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