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국교회에 공유예배당 정착 가능할까



종교

    한국교회에 공유예배당 정착 가능할까

    "목회자 개교회주의 넘어서야"
    한 주소지에 두 교회 설립 불가... 기존 제도 변화 불가피
    "건강한 교회 세우려면... 공간 넘어 목회적 공유 필요"

    [앵커]

    하나의 예배공간을 두 개 이상의 교회가 함께 사용하는 공유예배당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공식 교회 인정 등의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기획보도 오늘은 어제에 이어 공유예배당이 경제적 이유를 넘어 한국교계에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을지 천수연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공유예배당의 가장 큰 장점은 미자립교회들의 현실적 고민인 경제적 부담이 줄어든다는 점입니다.

    예배당을 공유하는 교회 간의 연합도 가능합니다.

    [성석환 교수 / 장신대, 도시공동체연구소]
    "성도들이 다른 공동체와 함께 만날 수 있는 접촉면이나 교제할 수 있는 접촉면이 넓어져서 자신들만의 폐쇄성에 갇히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거죠. "

    실제 예배당을 공유하고 있는 변두리교회와 은혜교회는 연대의 특별한 경험을 해왔습니다.

    [장근대 집사 /변두리교회]
    "성탄절이나 부활절이나 특별한 날에는 같이 모여서 연합예배를 드리는 경우가 있었어요. 그것도 목사님들끼리 의기투합이 됐던 부분도 있었고... 미자립교회들 간의 이런 연합사역들이 우리나라 교회들에 좋은 모델이 될 거라고 생각했었어요."

    공유예배당이 교회들 사이에서 정착되기 위해서는 개교회주의를 넘어서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혁 목사 / 변두리교회]
    "걱정하는 게 이거예요. 교회가 이렇게 공유하게 되고 섞이게 되면 우리 교인이 이리 가면 어떻게 되나 솔직히 이런 고민하고, 두 번째 헌금을 드리는데 이게 섞이면 어떡하나... 개교회주의라고 하는.. 그 틀.. 한 개 교회가 성장해서 부흥해서 하는 이 프로세스에 완전히 고착화돼서..."

    그러나 예배당을 공유하는 교회들이 정식 교회로 인정받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조주희 목사 / 포스트코로나시대의 목회전략연구위원]
    "(교회 설립 위해서는) 일정부분의 재산이 있어야 하고 자기 주소를 가지고 있어야 총회가 교회 인정을 해줄 수 있는 거거든요. 그런데 공유교회라고 하는 문제는 노회들이 가지고 있는 일정 규모의 재산이 필요 없는 거잖아요. 그러니까 현재 법으로는 어려운 거죠. 우리교단 같은 경우에..."

    국세청이 발급하는 교회의 고유번호도 현재는 같은 주소지로 중복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무분별한 교회설립과 폐쇄를 방지하고, 교회활동을 하지 않으면서 이름만 걸어두는
    소위 페이퍼 처치를 막기 위한 조치이지만 공유예배당 제도에는 걸림돌이 되는 셈입니다.

    예장통합총회가 지난 9일 예배당을 공유하고 있는 교회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여는 등 공유예배당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예장통합총회는 미자립교회들의 공유예배당 문제가 현상적으로 대두되면서, 공식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홍정근 목사 / 포스트코로나시대의 목회전략연구위원]
    "선교적 교회라는 관점에서 보면 기존 교회의 법적 테두리로 보면 교회로 보기 어려운 현상이 많습니다. 교회가 무엇인지에 대한 생각도 경직돼 있잖아요. 이걸 좀 더 유연하게 교회론에 대한 새로운 정립도 필요한 시점에 와 있는 거죠."

    포스트코로나시대의 목회전략연구위원장인 조건회 목사는 '건강한 교회를 세운다'는 차원에서 공간적 공유 뿐 아니라 목회적 공유까지 고민의 지점을 넓혀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조 목사는 "미자립교회 현장을 가보면 월세도 어렵지만, 영성, 리더십, 양육시스템 등 목회적으로 힘들어하는 부분이 있다"면서 "공간에 대한 지원도 필요하지만, 목회적 공유가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는 것도 논의의 과제"라고 말했습니다.

    사회의 변화에 따라 교회형태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공유예배당 뿐 아니라 온라인교회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교단의 제도적 고민과 대응이 필요한 시깁니다. CBS뉴스 천수연입니다.

    [영상 이정우 최내호 편집 서원익]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