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코로나19, 포장·배달업 상표출원 늘고 방문·외식업 정체



대전

    코로나19, 포장·배달업 상표출원 늘고 방문·외식업 정체

    박종민 기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포장·배달 등 음식 서비스업이 늘어남에 따라 관련 상표출원도 증가세를 보인다.

    반면 방문·외식업 관련 출원은 정체를 보였다.

    18일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해 '가정배달음식점업·포장판매식당업·테이크아웃식품서비스업' 등 포장·배달 관련 음식서비스업을 지정한 상표 출원이 지난 2019년보다 31.1% 증가했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직장인 재택근무 활성화와 학생들의 비대면 원격수업 증가, 사적 모임 자제 등의 영향으로 가정배달음식점업은 66%, 테이크아웃식품서비스업은 58.9% 늘었다.

    주요 지정서비스업별 출원 현황. 특허청 제공

     

    국내외 여행이 사실상 어려워진 상황에서 소비자의 여행 대리만족 수요를 겨냥한 것으로 보이는 항공기기내식제공업은 121.1%, 호텔음식준비조달업은 64.9% 증가세를 보였다.

    반면 키즈카페업은 28.7% 감소했고 레스토랑과 요리예약업은 18.2% 감소세를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영업에 어려움을 겪는 업종의 현실을 반영한 상표출원으로 풀이된다.

    출원인 유형별로는 개인출 원이 1만6093건으로 71.9%, 법인출원이 6290건으로 28.1%를 점유했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이 66.6%로 전체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특허청 화학식품상표심사과 김광섭 심사관은 "코로나19로 영업에 피해를 본 음식업계 종사자들이 변화된 환경에 적극적인 대응을 한 것으로 보인다"며 "상표출원 시 소비자 기호나 수요에 맞는 맞춤형 전략과 타인의 상표와 차별화한 브랜드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