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경수, 변이 확산 우려 '해외입국 격리면제자' 정보 제공 요청



경남

    김경수, 변이 확산 우려 '해외입국 격리면제자' 정보 제공 요청

    사천서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 해외입국 격리면제자 감염 확산 사례
    "능동감시 등 관리 체계 이뤄지도록 정부가 신속하게 정보 제공해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에 참석한 김경수 경남지사. 경남도청 제공

     

    김경수 경남지사가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지역 사회 차단을 막고자 해외입국자 중 격리 면제자에 대한 정보를 지방정부에 제공해 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김 지사는 2일 국무총리 직무대행 주재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참석해 "해외입국자 중 격리 면제자를 중앙 부처에서 관리하다 보니 관련 정보가 지방정부에 전달되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근 사천에서 발생한 집단감염과 관련해 해외입국자 중 격리 면제자 2명으로부터 100명에 가까운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데, 최초 감염원이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로 확인됐다.

    김 지사는 "지방정부에서 우리 지역에 어떤 입국자가 들어왔는지, 자가격리 면제를 받았더라도 최소한 2주간 전화 문진 등 능동감시라도 할 수 있는 관리 체계가 이뤄지도록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해 달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부터 중요사업상 목적으로 2주 이내 해외출장에 대한 신속검사에서 음성이 나오면 2주간의 자가 격리를 면제해주고 있다. 오는 5일부터는 일정한 기준에 해당하는 백신 접종자도 격리 조치가 완화된다.

    김 지사는 수도권 다음으로 부울경에서 많은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고 우려하며 "경남도 차원의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해 역학조사, 현장 점검을 포함해 선제적으로 감염을 차단할 수 있는 전방위 대책을 수립해 추진 중이다"고 밝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에 참석한 김경수 경남지사. 경남도청 제공

     

    김 지사는 격리면제자 정보 제공을 비롯해 인접 시도, 시군 간 정보 공유와 대책 점검 등 공동 대응 체계 정비, 마스크앱과 같은 백신 접종 관리시스템 마련 등도 요청했다.

    이는 백신 접종 위탁병원 간 대기자 선정과 확정 시스템이 같지 않은 데 대한 도민 불편을 줄이고, 접종 예약을 해놓고 맞지 않는 이른바 '노쇼'에 따른 대기 접종 시행을 원활히 하자는 차원의 요청이다.

    이에 대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일부는 추진 방안을 마련 중이며, 건의한 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김 지사는 지난달 30일 진주에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열고 '사전 예방과 확진자 조기 발견, 감염 확산 조기 차단' 등 방역의 기본과 원칙을 강조하며 시군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경남도는 최근 일주일 동안 발생한 288명의 확진자 중 88% 이상을 차지한 진주(96명), 사천(69명), 양산(51명), 김해(39명) 등 4개 시군에 대한 방역 대응 체계 점검과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