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진주시, 공공건축가 제도 확대 시행…23명 활동



경남

    진주시, 공공건축가 제도 확대 시행…23명 활동

    공공건물, 공원, 광장 등 공공사업 추진 전 과정에 전문가 참여, 도시품격 제고

    진주시 제공

     


    진주시가 공개모집을 통해 13명의 민간 전문가를 시 공공건축가로 추가 위촉해 공공건축가 제도를 확대 시행한다.

    이번에 추가로 위촉된 공공건축가는 지난달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된 건축·도시계획·조경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됐다. 기존 10명의 공공건축가를 포함해 총 23명의 민간 전문가가 진주시 공공건축가로 활동하게 된다.

    공공건축가 제도는 특색 없이 획일적이거나 행정 중심적으로 조성되는 공공건물·공원·광장 등 공공사업에 대하여 사업 초기의 기획단계에서부터 설계·시공 등 전 과정에 민간 전문가를 참여시켜 조정·자문하는 제도다. 시는 2019년부터 도내 최초로 공공건축가제도를 도입·운영 중에 있으며, 총 27건의 공공사업에서 330회에 이르는 총괄계획가와 공공건축가의 조정·자문을 수행해 왔다.

    이를 통해 지난해 정부(산림청) 주관의 '2020년 공공분야 목조건축 우수사례 공모'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고, 캐나다우드한국사무소,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MOU체결을 통해 기술지원·목조자재 무상지원·최신 친환경 생태건축시스템 도입 등 공공건축가 제도의 성과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공공건축가 총괄을 맡고 있는 최삼영 총괄계획가는 "공개모집으로 지역 내 우수한 민간 전문가를 발굴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며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갖춘 공공건축가 인력이 보강돼 그 역할과 성과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품격 높은 공공시설물 건립으로 도시 경쟁력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문화예술 도시의 위상과 시민의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