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신시, 수도요금 감면 추진…1년간 100억 부담 덜어

뉴스듣기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톡 URL



경인

    안신시, 수도요금 감면 추진…1년간 100억 부담 덜어

    뉴스듣기

    코로나19 어려움 겪는 시민 적극 감면 나서
    추가 감면 추진…다자녀가정·봉사자 등 대상

    경기 안산시는 상하수도요금 감면을 추진해 최근 1년간 100여 억원의 요금을 지원했다고 3일 밝혔다.

    시는 '안산시 수도급수 조례', '안산시 하수도 사용조례'에 따라 사회적지원이 필요한 저소득층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기업 등에게 상하수도요금 감면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 하수도요금 감면유형으로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 등이며, 상수도요금 감면은 ▲다자녀 가정 및 임산부 ▲국가보훈대상자, 5.18민주화운동부상자 등이다.

    이를 통해 지난해 중소기업체와 소상공인들에게 3개월간 상수도요금 70억 원을 감면한 바 있다.

    아울러 시는 내년 1월1일 시행을 목표로 다자녀가정에 대한 상수도요금 감면을 자녀 1인당 월 3㎥으로 확대하고, 하수도요금에도 상수도요금과 동일한 다자녀 감면기준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우수자원봉사자에 대한 상수도요금의 일부 감면 규정을 신설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는 '안산시 수도급수 조례' 및 '안산시 하수도 사용조례' 개정도 추진 중이다.

    현재 개정 중인 조례가 시행될 경우 수돗물을 많이 사용하는 다자녀가정은 높은 상하수도요금을 부과하는 누진제를 면제받거나 자녀 1명당 월 3㎥의 상하수도요금이 감면돼 7913가구, 연간 6억여 원이 지원되는 효과가 있어 출산 장려 및 아이를 양육하기 좋은 도시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조례개정 추진을 통해 다자녀가정과 시민들의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여러 가지 상하수도요금 감면기준을 추가 했다"며 "앞으로도 행정적 지원이 필요한 시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기 위해 상하수도 행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