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억 연봉' 부산 자치경찰 상임위원 모두 경찰 출신으로



부산

    '1억 연봉' 부산 자치경찰 상임위원 모두 경찰 출신으로

    초대 부산 자치경찰위원장은 정용환 전 부산경찰청 보안과장
    3일 열린 부산자치경찰위원회 첫 회의에서
    총경으로 퇴직한 박노면 동의과학대 교수 상임위원(사무국장)으로 선정
    위원장과 사무국장 모두 경찰 출신…'다양성 부족' 지적도

    1월 4일 부산지방경찰청이 자치경찰제 도입에 따라 30년 만에 부산광역시경찰청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부산경찰청 제공

     

    부산지역 첫 자치경찰위원장으로 정용환 전 부산경찰청 보안과장이 임명된 가운데, 나머지 자치경찰위원회 위원 중 상임위원 1명 역시 경찰출신으로 돌아갔다.(관련기사 : 4.29 부산 자치경찰위원회, 남은 상임위원 누구에게로)

    3일 부산시와 경찰에 따르면, 이날 부산자치경찰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직후 열린 첫 회의에서 위원회는 부산 남부서장과 부산경찰청 경무과장 등을 거쳐 총경으로 퇴직한 뒤 동의과학대 경찰행정학과에 재직 중인 박노면 교수를 위원회 상임위원이자 사무국장으로 선정했다.

    앞서 박형준 부산시장은 초대 자치경찰위원장으로 정용환 전 부산경찰청 보안과장을 임명했다.

    부산 자치경찰위원회는 총 7명으로 위원장을 포함한 2명의 위원은 상임, 5명은 비상임 위원이다.

    위원장과 상임위원은 정무직 공무원(상근)으로 각각 1급과 2급 대우를 받으며, 연봉만 9000만원~1억원이다. 이들에게는 연봉 외에 업무추진비와 사무실·비서·차량 등도 제공된다.

    위원장은 시장이 임명했다면, 나머지 상임위원(사무국장 겸함) 1명은 위원회 내부 논의를 거쳐 6명의 위원 중 호선으로 선출한다.

    3일 열린 부산자치경찰위원회 첫 회의에서 7명 위원 전원 만장일치로 박 전 총경을 상임위원으로 합의 추대했다.

    나머지 비상임위원은 판사 출신의 전용범 변호사, 강영길 전 교총회장, 박수관 부산상공회의소 부회장, 백상진 부산외국어대 경찰행정학과 교수, 진동열 부산지방변호사회 부회장이 맡는다.

    부산경찰청(왼쪽)과 부산시청. 부산시 제공

     

    자치경찰 한 관계자는 "부산자치경찰 조직의 안정적인 조직 운영 차원에서 초기에는 경찰 경험이 있는 자, 그리고 견제를 위해서는 오히려 그 조직에 대하 잘 아는 사람이 사무국장이 돼야 한다는 공감대가 위원들 내부에 형성됐다"면서 "만약 초대가 아니라면 위원장과 사무국장 2명 중 1명은 비경찰 출신이 돼야 한다는 의견이 위원들의 공통된 의견이기도 했다"고 전했다.

    앞서 박 부산시장이 경찰출신 정 위원장을 임명하면서 부산시와 경찰 안팎에서 비판 여론이 일기도 했다.

    지금까지 타 시도에서 경찰 출신 위원장이 나온 사례가 없어 위원장과 사무국장까지 경찰출신에게 모두 돌아가면 과연 경찰 권력을 견제하기 위한 자치경찰위원회의 취지를 살릴 수 있겠냐는 의구심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경찰 한 관계자는 "타 시도 자치경찰위원회는 실무역할을 하는 사무국장을 경찰출신이 맡는 상황"이라면서 "부산자치경찰위원장이 경찰출신이라고 해서 출신에 따라 나머지 상임위원을 결정하는 것은 오히려 유능한 인재를 배제하는 어리석은 결과를 낼 수 있다는 의견이 반영된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