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북도 사적 모임 금지 해제 먹혔나…지역 상권 꿈틀



대구

    경북도 사적 모임 금지 해제 먹혔나…지역 상권 꿈틀

    개편안 시범 지역 12곳 중 8곳 소비 증가세 나타나

    경북안전기동대가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시범 지역에서 특별 방역 활동을 펼치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상북도가 도내 일부 지역에 사적 모임 금지를 해제한 가운데 개편안 시범 지역에서 경기 회복 조짐이 나타났다.

    이 기간 확진자 발생은 적어 방역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구상이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4일 경북도에 따르면 도와 중대본은 지난달 26일 자로 군위, 의성, 봉화 등 인구 10만 명 이하 도내 12개 군부에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해제를 골자로 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을 시행했다.

    완화된 거리두기를 통해 지역 소상공인의 숨통을 틔어주고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취지였다.

    해당 지역 소비 동향을 살펴본 결과 실제로 소비 증가세가 뚜렷했다.

    경북도 분석을 보면 개편안 적용 기간(4.26~5.2) 12개 군지역 중 8곳에서 카드 매출 금액이 증가했다.

    특히 영덕군(14%)과 청송군(12%)은 매출액 상승률이 두 자릿수로 껑충 뛰었다.

    증가율 5% 이상 도내 시군은 5곳이었는데 경산시를 제외한 4곳은 모두 해제 지역이었다.

    경북도 최영숙 대변인은 "기간을 더 늘려야 더욱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겠지만 우선 첫 일주일 결과만 놓고 보면 고무적인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우려했던 방역 혼선도 빚어지지 않았다.

    시범 적용 첫 일주일간 12개 군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는 단 1명으로 하루 평균 0.14명에 그쳤다.

    개편안 적용 이전인 4월 한 달 일평균 0.60명인 것과 비교하면 오히려 확진자 발생 수가 적다.

    이에 따라 경상북도와 중대본은 개편안 시범 적용을 3일부터 3주간 더 연장하기로 했다.

    이 기간 각 군 1곳당 주간 평균 확진자 수가 5명을 넘기지 않으면 거리두기 완화 개편안을 유지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방역 지침을 준수한다는 전제하에 일부 군지역의 8인 기준도 해제되기를 바란다"며 "군 지역이 성공한다면 거리두기 개편 시범 지역을 시 단위까지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