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 남구청, 5·18 민간인 학살지 송암동·효천역 진상규명에 나선다



광주

    광주 남구청, 5·18 민간인 학살지 송암동·효천역 진상규명에 나선다

    남구청, 송암동 일대 민간인 학살사건 진상규명을 위해 구술 채록 사업 추진
    송암동·효천역 학살사건 주남마을과 함께 5·18 3대 학살사건
    남구 구술연구 용역비 2천만 원 등 5천만 원 예산 투입
    남구, 민간인 학살자 발굴과 광수 1호 지목된 김군 행적 찾기

    5·18 당시 시민들을 무차별적으로 진압하고 있는 계엄군. 5·18기념재단 제공

     

    광주 남구청이 5·18 당시 광주 남구 송암동 일원에서 계엄군에 의해 발생한 민간인 학살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해 피해자와 유가족 등을 대상으로 구술 채록 사업을 추진한다.

    광주 남구청은 5·18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 발포로 주민 다수가 숨진 송암동·효천역 학살사건을 기록으로 남기기 위해 지난 4월 구술 채록 용역을 발주했다고 4일 밝혔다.

    그동안 남구 송암동 학살사건은 사건이 발생한 지 41년이 지나면서 피해자와 유가족들의 고령화로 기억이 소실될 위기에 처하면서 기록 보존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남구청은 지난 1980년 5월 21일부터 24일까지 남구 송암동 일성마을과 효천역 인근에서 발생한 민간인 학살 피해자 발굴에 나섰다.

    남구청은 구술 채록 연구용역비로 2천만 원과 문헌조사 연구용역비 2천만 원 등 전체 사업비 5천만 원(시비)을 투입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남구청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민간인 학살사건을 경험한 피해자와 유족 그리고 목격자들의 기억을 체계적으로 자료화해 명예회복과 진상규명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우선 남구청은 송암동 학살사건의 피해자 등을 전수조사하고 이들의 구술 증언을 채록할 계획이다. 이후 이들의 구술 증언 채록 결과를 바탕으로 문헌조사 연구용역을 진행한다.

    앞서 남구청은 지난 4월 8일 착수 보고회를 열고 용역에 착수했다. 이어 오는 6월쯤 중간보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중간보고회에서는 분야별 조사 내용과 진척 상황 공유 등 성과 보고가 이뤄질 전망이다.

    남구청은 중간보고회를 통해 발표된 내용에 대해 수정 및 보완 작업을 거친 뒤 오는 8월 최종보고서를 작성할 계획이다. 남구청은 오는 8월 구술 채록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문헌조사 연구용역을 실시한다. 이후 오는 11월에서 12월까지 통합 용역에 들어간 뒤 송암동과 효천역 일대의 사적지 지정과 함께 추모공원 조성도 추진한다.

    남구청 김진옥 감사담당관은 "5·18 민주화운동을 기록한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라는 책에도 송암동 및 효천역 일대의 민간인 학살사건 부분은 누락돼 있다"며 "41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밝혀지지 않은 송암동 민간인 학살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 남구 송암동과 효천역 민간인 학살사건은 1980년 5월 당시 광주 외곽 봉쇄지역에서 발생한 주남마을 사건과 광주교도소 사건 등과 함께 3대 민간인 학살 사건 중 하나다.

    지난 1980년 5월 24일 송암동에서는 계엄군의 오인 교전으로 다수의 군인이 사망하자 이에 대한 분풀이로 계엄군이 송암동 마을 주민들을 학살했다.

    송암동 사건 가운데 5월 21일 밤에 남선연탄 공장 앞 도로 계엄군 차단지역에서 발생한 사망사건은 아직까지도 사망자 숫자를 둘러싸고 군의 공식기록(3명)과 목격자(12명) 사이에 큰 차이를 보여 논란으로 남아있다. 학살이 자행된 효천역 역시 계엄군에 의한 희생자가 발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