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구 70% 집단면역으로 피해 최소화 여전히 중요 목표"



보건/의료

    "인구 70% 집단면역으로 피해 최소화 여전히 중요 목표"

    "특별방역조치 없이도 일상 회복하려면 접종 중요"

    서울 용산구 예방접종센터에서 의료진이 백신 분주작업을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예방접종을 하더라도 코로나19가 박멸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정부는 박멸과 별개로 환자와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서는 인구 70%에 대한 예방접종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7일 "인구의 70%를 접종을 완료하게 된다고 해서 바이러스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바이러스로 인한 피해가 가장 최소화될 수 있는 부분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그렇게 되면 우리가 계절독감을 관리하듯 코로나19도 백신접종을 받으면서 관리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해매다 유행하는 계절 독감에 백신으로 대응하듯 코로나19도 비슷한 양상으로 유행과 완화가 반복될 것이라 보고 있다.

    윤 반장은 "코로나19도 계절독감처럼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는 등 특별방역조치가 아니라 일상적인 생활을 회복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예방접종을 인구 집단 70%에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가 근절되기 어려운 이유는 매우 다양하다. 다양한 변이가 발생하고 있고, 비말을 통해 쉽게 전파가 일어나기 때문에 우리나라가 백신 접종률이 높더라도 그렇지 않은 지역과 교류가 있다면 또다시 확산이 일어날 수 있다.

    여기에 백신의 효과가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도 알 수 없고, 사람과 동물 사이에도 전파가 발생하기 때문에 근절이 어렵다.

    따라서 예방접종의 목표도 박멸이 아닌 일상 회복과 피해 최소화다. 기본적인 마스크 착용이나 손씻기와 같은 수칙만 지키면 큰 걱정 없이 유행을 견딜 수 있는 상황으로 만드는 것이다.

    중수본 손영래 사회전략반장도 "집단면역에 대한 각각의 정의와 방향성을 얘기하는 많은 학문적 그룹들도 모두 보편적인 예방접종을 통해서 위험도를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낮춰야 된다는 방향성 자체에 대해선 이견이 없다"며 "이에 각국의 방역당국들도 최대한 많은 인구에 대해서 예방접종을 한다는 기존의 수단에 변동의 여지가 없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