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양구 역세권, 공직자 위법 매입 확인" 강원도 2차 조사 결과



강원

    "양구 역세권, 공직자 위법 매입 확인" 강원도 2차 조사 결과

    양구군청 전 군수 및 전현직 간부 등 7명, 도청 직원 1명 등 위법행위 8명 적발

    어승담 강원도 감사위원장이 7일 공직자 부동산 투기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강원도 제공

     

    CBS노컷뉴스가 보도한 전 군수, 전 현직 간부 공무원들의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 양구 역세권 토지 보유 실태와 관련한 강원도 후속 조사에서 이들의 토지 거래가 위법 사항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강원도 감사위원회는 7일 공직자 부동산 투기 2차 조사 결과 발표를 통해 역세권, 개발지구 등에 땅을 산 공직자 85명 중 8명의 위법행위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기관별로는 현직 도청 공무원 1명, 전현직 양구군청 공무원 7명이다. 양구군청 소속 가운데 1명은 역세권 토지를 매입한 전 군수이며 나머지 6명은 전현직 간부 등으로 알려졌다.

    위법행위가 적발된 8명 가운데 도청 공무원, 전 양구군수, 전 양구군청 간부 등 3명은 경찰 조사가 진행 중이며 나머지 5명은 양구군청 추가 조사를 거쳐 자체 징계수위를 확정할 방침이다.

    경찰 조사 대상자들은 내부 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조사를 받고 있으며 나머지 5명은 영농행위를 하지 않은 채 허위로 농지를 소유하는 등 농지법을 위반한 것으로 파악됐다.

    강원도 관계자는 "2차 조사에서는 배우자 등 공동명의 소유 실태까지 범위를 넓혀 투기 의혹을 조사했다"며 " 도 공무원부터 시군 공무원 등에 대해 한 치의 의혹이 남지 않도록 조사를 실시했다"고 말했다.

    2018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조인묵 양구군수도 "위법행위가 드러난 8명 중 7명이 양구군청 소속이었다는 사실이 당혹스럽다"면서도 "이번 사태를 계기로 양구군 공직사회가 기강을 재확립하고 신뢰를 회복하는 계기로 삼도록 강경한 후속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