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 건물 붕괴' 노형욱 국토부장관, 진상규명·재발방지 약속



광주

    '광주 건물 붕괴' 노형욱 국토부장관, 진상규명·재발방지 약속

    광주서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주재

    광주 건물 붕괴 사고 현장. 김한영 기자

     

    '광주 건물 붕괴' 사고 관련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을 맡고 있는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이 15일 붕괴 참사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 등을 약속했다.

    노 장관은 이날 오전 광주에서 중앙사고수습본부 4차 관계기관 회의를 주재한 뒤 가진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노 장관은 "전문성을 충분히 활용해 건축물 철거공사 허가부터 시공 과정에 이르기까지 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요소를 포괄적으로 조사해 사고를 유발한 명확한 원인을 규명하겠다"고 말했다.

    노 장관은 이어 "사고가 빈발하는 건축물 철거 현장에 대해 국민 불안을 불식시키도록 꼼꼼히 점검하겠다"며 "철거 중인 공공공사는 현장 점검을 통해 안전이 최종 확인될 때까지 진행을 중지토록 했다"고 덧붙였다.

    노 장관은 "특히 그동안의 사고유형과 공간정보를 활용해 고층 건물과 도로 인접한 곳 등 사고 발생 위험이 큰 철거공사 현장을 선별해 관계기관이 협력해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사고 이후 건축시공, 건축구조, 법률 분야 등 10명의 전문가로 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했고, 경찰도 전담 수사본부를 꾸려 사고 원인과 철거공사 전반을 들여다보고 있다.

    노 장관은 "사고조사위원회 조사 결과에 따라 대책을 수립하겠다"며 "다양한 사고 예방 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꼼꼼히 살피겠다"고 강조했다.

    노 장관은 무엇보다 피해자들에 대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노 장관은 "희생자와 가족의 아픔을 조금이라도 더 덜어드릴 수 있도록 모든 조치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간병인 지원, 재난 심리지원반 운영 등 피해자와 그 가족의 요청사항을 빠르게 해결하도록 관계부처가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