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 건물 붕괴' 경찰, 철거업체 현장소장·재하도급 업체 대표 영장



광주

    '광주 건물 붕괴' 경찰, 철거업체 현장소장·재하도급 업체 대표 영장

    광주시청·동구청·재개발조합 압수수색

    이한형 기자

     

    경찰이 '광주 건물 붕괴 사고'와 관련해 17명의 사상자를 낸 혐의로 철거업체 현장소장과 재하도급 업체 대표 등 2명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은 또 광주시청과 동구청, 재개발조합 사무실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광주경찰청 수사본부는 광주 동구 학동 4구역 재개발사업지 안의 건축물 철거 공사를 진행한 현장소장 A씨와 재하도급 업체 대표로 굴삭기 기사인 B씨 등 2명을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들은 지난 9일 광주 동구 학동 4구역 재개발사업지 안의 철거 현장에서 안전 관리를 소홀히 해 건물 붕괴 사고의 원인을 제공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현장소장 A씨는 재개발 사업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로부터 철거공사를 수주해 백솔건설에 불법 재하도급을 준 한솔기업 관계자다.

    광주 건물 붕괴 사고 현장. 김한영 기자

     

    굴삭기 기사 B씨는 철거공사를 재하도급 받은 백솔건설의 대표다.

    경찰은 이들과 함께 재개발사업 시행사인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 3명과 철거 시공·재하청사 한솔기업 관계자 1명, 감리회사 관계자 1명 등 모두 7명을 입건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광주경찰청 수사본부는 이날 오후 3시부터 광주시청과 동구청 그리고 학동 4구역 재개발조합 사무실 등 3곳에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하는 등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찰은 건물 철거 과정은 물론 재개발사업 전반에 위법 행위는 없었는지 등을 면밀히 들여다 보고 있다.

    경찰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광주시와 동구청 등 행정기관의 관리·감독 부실 여부와 재개발사업 조합장과 유착관계 등도 규명할 예정이다.

    경찰은 이날 해체계획서 작성자도 소환해 조사하는 등 철거 계획 전반에 대한 문제점도 들여다보고 있다.

    한편 지난 9일 오후 광주 동구 학동 4구역 재개발사업 철거 현장에서 5층 건물이 붕괴돼 9명이 숨지고, 8명이 크게 다쳤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