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논란에 휩싸인 새만금 수상태양광, 전라북도는 뭐하나?



전북

    논란에 휩싸인 새만금 수상태양광, 전라북도는 뭐하나?

    전북도의회 조동용 의원 정례회 본회의 신상 발언, 전북도에 쓴소리
    "새만금 민관협의회 합의 원칙 흔들려", "전라북도 뒷짐 지지 말아야"
    "사업 추진 과정 문제점 상당", "도의원 공적 활동에 고소까지"
    "전북도민·전라북도의회를 우습게 보는 태도에 참담"

    전라북도의회 조동용 의원(군산3). 전북도의회 인터넷방송 캡처

     

    새만금 태양광 사업에 대한 전라북도의 대응이 미흡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북도의회 조동용 의원은 23일 제382회 정례회 본회의 신상 발언을 통해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새만금청이 주도하는 과정에서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는데도 전라북도가 해결능력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최근 3년 간 새만금해양수산국장으로 5명이 임명되는 등 잦은 인사로 평균 근무 기간이 6개월에 불과하고 심지어 2~3개월 만에 바뀐 사례도 있다"며 "인사를 놓고 볼 때 새만금이 전라북도의 미래라고 말할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조동용 의원은 또 "2019년 1월 새만금민관협의회가 6조 원 규모의 새만금 태양광 2.1GW사업과 관련해 ①지역기업 40% 이상 지분 참여, ②지역기자재 50% 이상 의무 구매, ③지역 주민 30% 이상 참여 등을 합의했지만 이 원칙이 흔들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우선사업 대상자가 선정됐음에도 입찰에 참여한 업체의 소 제기로 사업이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고 300MW 사업을 추진하는 특수목적법인의 설립 과정도 납득하기 어려운 점들이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300MW 사업 입찰공고 과정에서도 수상 구조물에 환경오염논란이 있는 FRP를 사용하는 것으로 돼 있어 새만금이 자칫 초대형 산업폐기장이 될 위기에 놓였다"고 말했다.

    따라서 "전라북도는 새만금 수상태양광 사업 추진 과정에서 전북도민과 지역기업에게 약속한 상생협약을 준수하고 새만금 앞바다가 환경논란에 휘말리지 않도록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