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전역 주변 '성매매 집결지'…상당수 시민, 심각성 공감"



대전

    "대전역 주변 '성매매 집결지'…상당수 시민, 심각성 공감"

    시민연대, 성매매 집결지에 대해 1842명 인식 조사
    89% '역 주변 호객행위 경험했거나 보고들은 적 있어'
    88% '집결지 문제 심각하다'…"대전시, 대책 마련해야"

    '대전역 성매매 집결지 폐쇄 및 재생을 위한 대전시민연대'가 23일 대전역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매매 집결지 폐쇄에 대한 대전시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김정남 기자

     

    대전역 주변 '성매매 집결지'에 대해 상당수의 시민들이 심각성에 공감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지역 각계 단체들이 모인 '대전역 성매매 집결지 폐쇄 및 재생을 위한 대전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는 시민 1842명을 대상으로 대전역 주변 성매매 집결지에 대한 시민인식을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왔다고 23일 밝혔다.

    조사는 5월 27일부터 6월 13일까지 거리캠페인 등의 오프라인과 온라인 방식을 병행해 실시됐다고 시민연대는 밝혔다.

    응답한 시민 가운데 남성이 444명(24%), 여성이 1273명(69%), 성별에 응답하고 싶지 않음이 125명(7%)이었다. 연령대는 20대가 537명(29%)으로 가장 많았고 30대 381명(20%), 50대 351명(19%), 40대 339명(18%), 60대 177명(10%), 70~80대 29명, 10대 28명 등의 순이었다.

    먼저 조사 대상의 75%인 1386명이 '대전역 주변에 성매매 집결지가 있는 것을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들 중 절반이 '(집결지를) 직접 본 적이 있다'고 답했고 32%는 '아는 사람에게 들었다'고 했다.

    또 집결지가 있는 것을 알고 있다고 답한 1386명 중 89%는 '역 주변에서 일어나는 호객행위를 경험했거나 보고들은 적이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대전역 성매매 집결지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전체 조사 대상의 88%가 '매우 심각하다' 또는 '심각하다'고 답했다.

    '여성 인권 문제'와 '범죄의 사각지대', '성적 가치 훼손', '생활환경에 악영향', '지역 이미지 실추' 등에 두루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전역 성매매 집결지를 폐쇄하는 것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는 조사 대상의 93%가 '동의한다'고 답했다고 시민연대는 설명했다.

    '대전역 성매매 집결지 폐쇄 및 재생을 위한 대전시민연대'가 23일 대전역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인식조사를 통해 담은 시민 목소리를 주제로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다. 김정남 기자

     

    시민연대는 "대전시에 성매매 집결지 폐쇄의 방향을 분명하게 명시하고 단계적 대안 등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했지만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대전의 관문인 대전역 앞에서부터 성구매·알선행위를 하는 이들을 오히려 시민들이 피해가고 길을 돌아가야 하는 현실을 언제까지 방치할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전북 전주시는 집결지를 문화재생한 사업이 성공적으로 평가돼 2019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로부터 지속가능발전교육 모델로 인증 받았다. 이는 전주시가 집결지 중심의 성매매업소를 매입해 '현장시청'을 설치하는 등의 적극적인 현장행정을 펼쳤기에 가능했다"며 대전시에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시민연대에는 대전여성단체연합과 대전여성폭력방지상담소·시설협의회,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대전마을활동가포럼, 양심과인권-나무, 벧엘의 집, 충남대 여성주의 실천동아리 빅웨이브(BIGWAVE), 진보정당들이 모였다.

    지난달 13일 발족한 시민연대는 대전 역세권 개발과 도시재생사업의 내용에 성매매 집결지 폐쇄의 방향을 명시하고 단계적 대안을 마련하라고 시에 촉구했다.

    또 △관련 분야의 협력을 위한 시장 직속의 '대전역 집결지 도시재생 거버넌스 TF팀'의 구성과 상시체계 운영 △대전시-대전경찰의 감시와 단속, 처벌 강화 등을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