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아동권리보장원 창립 2주년 온라인 국제학술대회 개최



전국일반

    [영상]아동권리보장원 창립 2주년 온라인 국제학술대회 개최

    코로나19 팬데믹과 한·중·영·미국의 아동권리 관련 국·내외 전문가 발표 및 종합토론 이어져…

    아동권리보장원(원장 윤혜미)은 15일 한국아동학회, 한국아동복지학회와 함께 '코로나19 시대, 아동의 목소리를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웨비나(web+seminar) 형식으로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코로나19 상황 속 한국, 중국, 영국, 미국의 아동권리 실태를 살펴보고, 아동관점에서 아동의 행복과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선도적 대응책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첫번째 순서로 한국, 중국, 영국, 미국의 학계전문가들의 '코로나19 시대 국내외 아동의 삶'이라는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아동권리보장원 창립 2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유튜브 생중계 캡쳐아동권리보장원 창립 2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유튜브 생중계 캡쳐미국의 Caleb Kim교수(Loyola University Chicago)는 코로나19와 같은 재난상황을 'Triple Pandemics'라고 지칭하며 아동가구의 보편적 재정지원 강화, 빈곤가정 아동 대상 선별적 지원 강화 등 코로나19 관련 미국의 아동복지 서비스 등을 소개했다.

    중국의 崔金海(Cui, Jinhai) 교수(Tianjin Normal University)는 돌봄공백 지원, 아동복지기관에서의 대응 지침, 응급 심리적 위기개입 지침 등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아동보호 대응책을 제시하며 아동이 겪는 위기의 최소화를 위한 국가차원의 노력을 강조했다.

    영국의 Gill Main 교수(University of Leeds)는 '코로나19 이후 영국 아동의 빈곤율이 더 높아졌다'며 아동참여를 통한 아동정책 개발을 위해 '아동참여형 캠페인' 등을 계획하고 있음을 밝혔다.

    대한민국의 김선숙 센터장(아동권리보장원 아동정책평가센터)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아동의 회복 지원에 있어 부모의 역할을 강조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이상균 교수(가톨릭대학교)를 좌장으로 '코로나19와 아동의 실태'라는 주제로 굿네이버스, 초록우산, 한국아동학회, 한국아동복지학회, 보건복지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종합토론이 이어졌다.
    아동권리보장원 윤혜미 원장. 아동권리보장원 제공아동권리보장원 윤혜미 원장. 아동권리보장원 제공
    아동권리보장원 윤혜미 원장은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주요 나라별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아동권리 실태를 살펴보고 동시에 아동권리 관점에서의 다양한 지원방안을 논의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며, "이번 학술대회에서 이루어진 발표와 토론의 결과가 한국사회 취약계층 가구 아동에게 나타난 건강·정서·학습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대응책 마련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