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세훈 시의회 예산삭감 비판 시리즈에 시의회 '발끈'



서울

    오세훈 시의회 예산삭감 비판 시리즈에 시의회 '발끈'

    오세훈 서울시장. 국회사진취재단오세훈 서울시장. 국회사진취재단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시의회의 예산 삭감을 계속 비판하자 시의회도 "갈등을 조장하지 말라"고 맞섰다.

    오 시장은 13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지못미 예산 시리즈 4 - 서울 영테크, 청년 대중교통 요금 지원'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연애, 결혼, 출산에 더해 내 집 마련의 꿈도 포기했다는 소위 'N포세대'에 희망을 돌려드리는 '서울 영테크'와 사회초년병 청년들의 생활비 부담을 경감해드리는 '대중교통 요금 지원' 예산을 시의회에서 50% 삭감했다"고 지적했다.

    오 시장은 '서울 영테크'에 관해 "청년의 자산현황에 맞는 안전한 재테크 방법을 체계적으로 안내하기 위해 공인된 재무설계 전문가들의 상담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또 대중교통 요금 지원 사업에 관해서는 "만 19~24세 청년 15만 명에게 대중교통 이용요금의 20%를 교통마일리지로 환급해드리고자 했다"고 밝혔다.

    이어 예산심의 과정에서 민주당 시의원들이 영테크 사업에 대해 '민간에서 할 일을 왜 서울시에서 하느냐', '시범사업 결과가 나오지 않았는데 왜 대폭 확대하느냐'며 반대했고, 대중교통 요금 지원 사업에 대해서는 '선심성 사업'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시의원들에게 "서울시의 새로운 사업은 무조건 오세훈 치적 사업이라는 편파적 시선을 거두어 달라"며 "'청년의 아픔'을 똑같이 느낄 수 없다 해도 '청년의 외침'에 귀 기울여 달라"고 했다.

    오 시장은 이달 7일부터 시의회의 예산 삭감을 사업별로 비판하는 '지못미'(지켜주지 못해 미안해) 시리즈 글을 SNS에 잇따라 올리고 있다.

    이에 대해 김인호 시의회 의장은 12일  역시 SNS를 통해 "주민자치와 협치는 시의회가 역점을 두어 지원하고 발전시켜 온 중요한 과제인데도 많은 예산이 삭감 편성됐고, 시의회가 복원을 요청했지만 서울시가 단 한 발자국도 양보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 시장을 향해 "우리가 신념과 가치보다 시민을 우선해 가까스로 합의한 예산을 제발 정쟁의 도구로 이용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거듭된 숙고와 이해로 합의된 예산을 두고 더 이상 갈등을 조장하지 말라"고 했다.

    이에 오 시장은 "'서울시 바로세우기'를 통해 그동안 일부 기득권 시민단체들의 인건비로 주로 쓰인 위탁사업, 보조금 사업 예산을 깎아서 시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사업을 위해 써달라는 것이 시민들의 바람이라고 생각한다"고 맞섰다.

    또 "서울시는 근거법령이나 예산 원칙에 맞지 않게 관행적으로 지원되고 집행되어 온 실태를 바로잡음으로써 시민들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서울시의 곳간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며 "정작 지켜야 할 것은 지키지 못하고 버려야 할 것들을 지키려 애쓰는 모습을 보인 것은 시의회"라고 비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