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투기, 전 경기도청 공무원 징역 1년 6월



경인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투기, 전 경기도청 공무원 징역 1년 6월

    법원 "업무상 비밀 이용해 토지 취득…엄히 처벌 필요"
    투기 가담한 아내는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

    투기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받은 전 경기도청 공무원. 이한형 기자투기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받은 전 경기도청 공무원. 이한형 기자내부 정보를 이용해 경기도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개발예정지 주변의 토지를 가족 명의로 매입하는 등 투기한 혐의로 기소된 전직 경기도청 간부 공무원이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수원지법 형사10단독 이원범 판사는 19일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직 경기도청 간부 공무원 A씨에게 징역 1년 6월을, 그의 아내 B씨에게는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각각 선고했다.

    A씨는 용인 SK하이닉스 반도체클러스터 유치 관련 업무를 담당하며 알게 된 정보를 이용해 2018년 8월 B씨가 운영하는 C사 법인 명의로 개발예정지 인근 토지 1559㎡를 5억 원에 매수한 혐의로 기소됐다.

    A씨는 수용 예정지 842㎡를 장모 명의로 1억 3천만 원에 취득한 혐의도 받는다.

    이 판사는 "이 사건 개발계획이 미리 알려질 경우 지가 상승으로 계획 실행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외부에 알려지지 않는 것이 상당한 이익이 있는 정보에 해당한다"고 했다.

    이어 "피고인 측은 일부 언론 보도와 블로거의 게시글로 일반에 알려졌다고 주장하지만, 구체적인 위치나 면적, 용도, 추진 일정 등 핵심 정보는 담겨 있지 않다"며 "개발계획이 비밀성을 상실했다고는 볼 수 없다"고 판시했다.

    이 판사는 "피고인들은 시세차익을 얻기 위해 A피고인이 업무상 알게 된 비밀을 이용해 이 사건 토지를 취득한 바, 공직자에 대한 국민 신뢰를 훼손하고 불법 정보를 이용한 투기를 조장해 엄히 처벌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A피고인은 국내외 서비스기업 유치 업무를 담당하면서 2018년 7월부터 이 사건 개발계획을 전담했다"며 "B피고인은 이 시기 20개의 토지를 물색했는데, 대부분 이 사건 개발구역 내 또는 인접지에 있었으며, '2년 이내 수용될 경우 양도세 절감 방법'을 메모하는 등 카페 사업을 계획한다고 하면서 토지 수용을 예정하는 이례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 판사는 A씨에 대해 "도주의 우려가 없다"며 법정구속은 하지 않았다.

    한편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는 2019년 2월 유치가 확정됐으며, 이후 해당 토지의 거래가는 3~5배 상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