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참여자치, "민주당 지선 예비후보 등록 연기는 유권자 권리 침해"



전북

    참여자치, "민주당 지선 예비후보 등록 연기는 유권자 권리 침해"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 관련없음. 이한형 기자사진은 기사와 직접적 관련없음. 이한형 기자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가 20일 성명을 내고 "더불어민주당이 지방선거 출마자의 예비후보 등록을 대선 이후로 연기한 것은 유권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참여자치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8일 비공개 최고위를 열어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예비후보 등록을 3월 9일 대선 이후로 연기했다.

    이에 대해 참여자치는 "민주당의 이러한 행위는 지방자치를 중앙정치에 예속시키는 것"이라며 "지방선거를 우습게 만들고 지역정치를 한낱 중앙장치의 부속품으로 생각하는 오만한 생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선을 앞두고 무리하게 복당을 추진해 지방선거 후보자 자격 검증에 커다란 혼란과 갈등이 예상된다"며 "부도덕·부적격 후보를 가려야 할 검증 기준조차 정하지 못하고 대선 기여도를 앞세워 대선 충성 경쟁만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민주당으로 출마하는 후보가 예비후보 등록을 하기 위해선 당의 검증위에서 자격 심사를 거쳐야 한다"며 "대선 이후로 연기하면 선거 기간이 한 달여 줄어 정책을 비교할 수 있는 각종 토론회 등의 기회가 부족해 지역 유권자가 후보자를 파악하기 어렵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예비후보 등록을 위한 후보자 자격 검증 절차는 물론, 선거구 획정을 위한 국회의 역할을 버려선 안 된다"며 "지방선거 일정이 늦어진다면 그 책임은 거대 여당인 민주당의 몫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