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시 "서울의료원 부지 3천 가구 공급 비현실적" 사실상 백지화?



서울

    서울시 "서울의료원 부지 3천 가구 공급 비현실적" 사실상 백지화?

    강남구 삼성동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 위치도. 서울시 제공강남구 삼성동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 위치도. 서울시 제공서울시가 강남구 삼성동 옛 서울의료원 부지에 3천 가구를 공급하는 국토교통부의 계획이 "비현실적"이라며 사실상 거부의사를 밝혔다.

    류훈 행정2부시장은 20일 기자간담회에서 "서울의료원 부지에 3천 가구 공급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며 "도시관리 관점에서도 불리하다고 판단된다. 재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2018년 해당 부지에 800가구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지만 국토부는 2020년 8·4 대책을 통해 3천 가구로 규모를 확대 발표했다.

    국토부 발표 때와 입장이 달라진 이유에 대해 류 부시장은 "3천 가구 발표 당시에는 권한대행이어서 소극적으로 끌려다닐 수밖에 없었다"며 "애초 시가 발표했던 800호 정도를 기준으로 (주택공급을)시작하는 게 맞다고 본다. 강남구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강남구는 당시 국토부 3천 가구 공급 계획에 반발하며 대치동 코원에너지 부지 개발, 개포동 구룡마을 용적률 상향을 통해 공동주택 800호를 공급하자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해당 부지에 주택 공급은 여전히 반대하고 있다.

    서울의료원 부지가 애초 국제교류복합지구로 계획된 만큼 마이스(MICE·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 산업에 걸맞은 시설이 들어와야 한다는 게 강남구의 입장이다.

    류 부시장은 "남측부지에 200~250가구를 예정했기 때문에 북측부지에 550~600가구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강남구의 반대에 대해서는 "어떤 부지든 일정부분 주거는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구가 제안한 구룡마을과 코원에너지 부지에 대해서는 "코원은 긴 사전협상이 필요하고, 구룡마을도 용적률을 높이기 쉽지 않다"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서울의료원 부지 3천 가구를 '반값 아파트(토지임대부 주택)'으로 공급한다는 시각에는 사실이 아니라며 "800가구를 반값아파트로 공급할지도 결정되지 않았다. 여러 논의 옵션 중 하나"라고 선을 그었다.

    류 부시장은 "국토교통부, 강남구와 지속해서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정순균 강남구청장과 24일께 만날 예정이라고 했다.

    서울시는 올 하반기까지 자치구와 지역주민, 전문가 논의를 거쳐 세부개발 계획을 내놓는다는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