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구기업 10곳 중 8곳…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우려'



대구

    대구기업 10곳 중 8곳…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우려'

    건설업 86.9%로 가장 높아

    대구상공회의소 전경. 권기수 기자대구상공회의소 전경. 권기수 기자대구기업 10곳 가운데 8곳이 오는 27일부터 시행하는 '중대 재해 처벌법'에 대한 우려를 내비쳤다.

    대구상공회의소가 최근 대구지역 344개 기업을 대상으로 '중대 재해 처벌법 대응 현황 조사'를 한 결과, 응답 기업의 75.6%가 '중대 재해 처벌법' 시행을 우려한다'고 밝혔다.

    특히 당장 법 시행을 앞둔 상시 근로자 수 50명 이상인 기업에서는 부정적 비율이 90.3%에 달해 부담감이 상당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건설업이 86.9%로 가장 많았고 제조업(77.5%)과 유통·서비스업(58.4%) 등의 순이었다. (복수 응답)

    중대 재해 처벌법 대응의 구체적인 지침이 되는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에 따른 조치사항에 대한 이행 여부를 묻는 질문에서는 총 8개 조치사항 가운데  주로 '안전보건 전문 인력 배치'(48.8%), 사업장 특성별 위험요인 개선 업무절차 마련'(36.5%) 정도만 시행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 응답 기업 10곳 가운데 2곳(20.1%)은 중대 재해 처벌법 시행에 대비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상공회의소 제공대구상공회의소 제공중대 재해 처벌법 시행에 따른 어려움으로는 '과도한 업무 발생'(53.9%), '사업장에 체계적인 적용 어려움'(29.7%)을 꼽았다. (복수 응답)

    대구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중대 재해 처벌법에 따른 의무 조치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전문 인력 배치와 비용 부담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법 시행 초기에 기업의 부담을 줄여 줄 수 있는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