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산 동산고 '자사고 유지'…경기교육청, 상고 포기



경인

    안산 동산고 '자사고 유지'…경기교육청, 상고 포기

    경기교육청 "'실익 없을 것'이라는 법무부 의견 고려"
    경기·서울·부산교육청 모두 자사고 취소 소송 포기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경기도교육청 제공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이 안산동산고등학교의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지정취소 불복 소송을 사실상 포기했다.

    17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도 교육청은 지난달 22일 패소한 자사고 지정취소처분 취소소송 항소심 판결에 대해 상고하지 않지 않아 2심 판결이 그대로 확정됐다.

    상고 기한은 판결문 송달일로부터 2주가 되는 이달 13일까지였다.

    앞서 안산동산고는 2019년 6월 자사고 재지정 기준점 70점보다 약 8점이 모자란 62.06점을 받아 도 교육청으로부터 지정 취소 처분 통보를 받자, 심사 평가의 부당함을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했다.

    지난 2021년 수원지법은 "2019년 평가 기본계획에 따른 동산고교에 대한 평가결과가 기준점수 70점에 미달함을 이유로 자사고 지정을 취소하는 것은 재량권 일탈·남용으로 보인다"며 원고인 동산고의 손을 들어줬다.

    이어 항소심 재판부인 수원고법 제1행정부(임상기 부장판사)도 "1심 사실인정과 판단이 정당하다"며 원심 판결을 유지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상고를 검토했지만 '실익이 없을 것'이라는 법무부 의견 등을 고려해 상고장을 내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교육청과 부산시교육청도 지난 1월 각 8개 및 1개 자사고가 제기한 소송에서 패소한 뒤 상소(항소 및 상고)를 포기했다.

    자사고들이 관련 재판에서 모두 승소했지만, 자사고 지위는 2025년 2월까지만 유지된다.

    교육부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을 개정해 전국의 모든 자사고, 외고, 국제고를 2025년 3월 1일 한꺼번에 일반고로 전환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수도권 24개 자사고와 국제고 학교법인은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은 헌법상 보장된 사립학교 운영의 자유와 기본권을 침해한다며 2020년 5월 헌법소원을 제기한 상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