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종섭 "美 전략자산 전개, 앞으로 다르다는 것 느낄 것"



통일/북한

    이종섭 "美 전략자산 전개, 앞으로 다르다는 것 느낄 것"

    핵심요약

    성주 사드기지 정상화 빠르게 추진할 것

    이종섭 국방부 장관. 윤창원 기자이종섭 국방부 장관. 윤창원 기자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23일 북한의 대형전략 도발에 대해 한미가 추진하기로 한 전략자산 전개와 관련해 "앞으로 하는 것을 보면 (지난 정부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며, 강한 대응 의지를 밝혔다.
     
    이 장관은 과거 정부 대응에 대해 국민들 입장에서는 '그게 제대로 된 대응인가'라고 생각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비판적 속내를 드러내기도 했다. 
     
    이 장관은 아울러 미국 측이 요구해온 경북 성주 주한미군 사드 기지 '정상화'를 빠르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지난 정부와 직접 비교는 적절하지 않을 것 같다"고 하면서도, "핵 잠수함이라든지 항모전단이라든지 전략자산의 전개에 대해 한미 협의가 시작되면 (지난 정부와) 다르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고, 향후에 하는 것을 보면 아마 느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한미 정상은 지난 21일 정상회담 공동성명에서 장거리 폭격기, 핵 항모, 핵 잠수함 등 미국의 전략자산을 유사시 적시에 전개하는 논의를 시작하기로 한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1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확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1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확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장관은 "과거 북한이 여러 형태로 도발하더라도 우리 대응 수준은 한계가 있었고 그러다 보니 군이 아닌 국민들 입장에서 봤을 때 '그게 제대로 된 대응인가' 하는 생각을 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지금은 크게 보면 북한이 도발하지 못하게 하는 억제, 능력이 있더라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억제 등 두 가지 차원의 억제를 다 가져오려고 한다"고 밝혔다.
     
    "북한이 가만히 있는데 먼저 때리는 개념이 아니라 억제하도록 뭔가 보여주겠다는 차원으로 이해하면 되겠다"고 이 장관은 설명했다.
     
    이 장관은 또 "사드 기지 정상화는 당연히 했어야 하는 것으로, 앞으로 빠른 시기 내에 하겠다"며 "일정 등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사드 기지 정상화 방안이 어려워서 안 한 건 아니지 않으냐"며 "별로 어려울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는 성주 사드기지 정상화를 위한 환경영향평가 관련 조처를 준비하고 있음을 시사한 발언으로 풀이됐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