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구자열 원주시장 후보 "노동자 당당한 원주 만들겠다"



강원

    구자열 원주시장 후보 "노동자 당당한 원주 만들겠다"

    25일 노동부문 핵심 공약 발표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 노동 전담 부서 신설
    노동 및 복지 정책 실행 '원주 노동지원센터' 설립 공약

    구자열 더불어민주당 원주시장 후보. 구자열 후보 제공 구자열 더불어민주당 원주시장 후보. 구자열 후보 제공 
    구자열 더불어민주당 원주시장 후보가 "노동자가 당당한 원주시를 만들겠다"며 노동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구 후보는 25일 원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동의 가치와 존엄은 투쟁을 통해 쟁취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당연히 보장 받아야 할 권리"라며 "노(노동자)·사(기업)·민(주민)·정(지자체)이 노동정책 입안에 참여하는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노·사·민·정 주체로 원주시 '노동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노동 전담 부서 신설 및 전담 인력을 배치하겠다고 공약했다. 노동 및 복지 정책을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실행하도록 가칭 '원주 노동지원센터' 설립도 약속했다.
     
    지역 노동자들이 최소 기본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최저임금보다 높은 수준의 소득을 보장하는 임금체계 '생활임금제'를 공공영역에 도입하고 △택시 노동자 전용 휴식공간 설치 △버스준공영제(이후 완전공영제) 즉각 실시 △감정노동자, 특수고용직, 일용직 노동자 등 고용 사각지대에 놓인 노동자들의 고용보험 및 산재 보험 적용 추진 등도 공약했다.

    구 후보는 "원주 경제의 근간인 노동이 당당해야 원주가 발전하고 시민들의 삶이 더 행복해질 수 있다. 노동의 가치와 존엄성이 존중받고 모든 노동자들이 당당한 원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