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참여연대 "부산시장 후보, 시민제안 100대 공약 이행해야"



부산

    부산참여연대 "부산시장 후보, 시민제안 100대 공약 이행해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한 부산시장 후보. 왼쪽부터 변성완 더불어민주당 후보,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 김영진 정의당 후보. 선거관리위원회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한 부산시장 후보. 왼쪽부터 변성완 더불어민주당 후보,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 김영진 정의당 후보. 선거관리위원회 제공
    25일 부산참여연대는 오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한 부산시장 후보자들에게 부산시민 공약 제안을 통해 마련한 '100대 시민제안 공약'을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부산참여연대는 최근 지역 시민사회단체 등과 함께 '시민 선거캠프 동백' 사업을 통해 100대 시민 제안 공약을 선정해 부산시장 후보들에게 전달한 뒤 정책 채택 여부를 질의했다.

    그 결과 변성완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100대 시민 공약을 모두 채택하겠다는 답변을 보냈고,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는 '차별없는 임금 제도 도입', '고용·복지 종합센터 건립', '남북경제협력 사업 주도' 공약은 채택이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김영진 정의당 후보는 '해상 관광 도시', '2030월드엑스포 유치', '가덕도 신공항 건설' 등 일부 공약은 채택할 수 없다는 답변을 보냈다.

    참여연대는 "세 명의 부산시장 후보가 대체적으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답변을 보내왔다"며 "후보들이 시민의 목소리와 시민 주도의 정책 제안에 큰 관심을 가지고 귀를 기울인다는 측면에서 고무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각 후보의 답변은 후보자들의 지향점과 정책 방향성을 미리 엿볼 수 있게 한다"며 "정당을 떠나 모든 후보가 환경과 소방, 재난안전 부문의 공약을 모두 채택하겠다고 답한 부분은 대단히 환영할 만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참여연대는 "시민 선거캠프 동백은 후보자들이 채택 가능하다고 답변한 분야의 공약들을 당선 후에도 어떻게 시정에 녹여내고 반영하는지 주시하고, 채택할 수 없다고 답한 공약은 공론의 장을 마련해 시정에 반영하도록 할 것"이라며 "향후 적극적인 협치를 통해 시민제안 공약을 책임감 있게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