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교육감 선거 反 이정선 단일화, 최종 무산(종합)



광주

    광주교육감 선거 反 이정선 단일화, 최종 무산(종합)

    정성홍 후보, 강동완 후보의 박혜자 후보와 삼자 단일화 제안 '거부'
    강·박 후보, "아쉽고 안타깝다"며 완주 의사 밝혀
    예초대로 광주교육감 선거, 5파전으로 치러져
    각종 여론조사 1위 이정선 후보, 유리한 선거 구도 이어질 듯

    광주광역시 교육감 후보 (가,나,다 순). 연합뉴스 제공광주광역시 교육감 후보 (가,나,다 순). 연합뉴스
    5파전으로 치러지는 광주광역시 교육감 선거와 관련해 각종 여론조사에서 1위(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를 달리는 이정선 후보에 맞서 추진됐던 박혜자·정성홍·강동완 후보 간 삼자 단일화가 최종 무산됐다.

    전교조 출신 광주시교육감 단일후보인 정성홍 후보는 25일 오전 10시 30분 광주광역시교육청 브리핑실에서 강 후보의 삼자 단일화 제안에 대해 "선거용 정치공학적 단일화는 반대한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며 삼자 단일화에 거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 후보는 "교육의 가치와 철학, 정책에 대한 어떠한 공유와 제안도 없이 보수 교육감 탄생을 막아야 하기에 삼자 단일화를 하자는 것은 선거 공학에 불과해 이를 거부한다"고 강조했다.

    정 후보는 이어 "정치적으로 중립을 지켜야 할 교육감 후보 중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 광주시 당협위원장, 18대 대선 당시 안철수 대선후보의 광주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역임했던 후보가 누구인지 시대의 눈으로 봐달라"면서 이정재·이정선 후보에 대한 공세를 강화했다.

    정 후보는 특히 "논문 표절 의혹이 있는 후보가 누구인지 가려주고 대학 측에 연구년제를 신청한 후 급여를 받으며 사실상 편법으로 선거운동에 나서는 후보가 누구인지도 유권자들이 똑똑히 구분해 달라"고 호소했다.

    정 후보의 단일화 거부와 관련해 강동완 후보는 "제가 삼자 단일화를 제안한 것은 개인의 이해관계를 확장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분열과 갈등으로 엉클어져 있는 우리 사회에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며 "이러한 시대적 변화의 요청을 받아들이지 못한 부분에 다소 아쉬움을 느낀다"고 밝혔다.

    강 후보는 그러면서 "선거 혁명을 통해 교육 기득권을 바꿔야 한다는 마음으로 좌고우면하지 않고 선거에 끝까지 완주하겠다"고 말했다.

    박혜자 후보도 보도자료를 통해 "민주개혁 세력이 뭉쳐 보수 교육에 대항하기를 원했는데 이뤄지지 않아 안타깝다"라며 "민주 후보 단일화가 성사되지 못한 만큼 이제는 광주시민이 투표에 참여해서 민주교육감 후보인 자신에게 힘을 몰아주길 바란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로써 박 후보에 이어 강 후보가 정 후보에 잇따라 제안했던 이정선 후보에 맞서기 위한 삼자 단일화는 최종 무산됐다.

    이에 따라 7일 앞으로 다가온 광주광역시 교육감 선거는 선거 최대 변수였던 삼자 단일화 무산으로 애초대로 이들 4명 후보와 이정재 후보 등 5파전으로 치러지게 돼 각종 여론조사에서 수위(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를 보인 이정선 후보에 유리한 선거 구도가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