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정은, 동해 軍작전지도 내건 이유? "대남위협 증대판단"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통일/북한

    김정은, 동해 軍작전지도 내건 이유? "대남위협 증대판단"

    핵심요약

    北 총참모장, 원산에서 포항에 이르는 동해 지도 앞 브리핑
    통일부 "北 지도와 작전계획 의도적 공개, 대남위협 증대"
    北 단거리탄도미사일 전방배치, 향후 전술핵 운용 의지 피력
    김정은 재천명 '정면승부·대적투쟁 원칙'의 세부대책 관측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 3일 연속 회의는 이번이 처음
    이번 회의에서 핵실험 실시 여부 관련 메시지 나올지도 관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당의 군사노선과 주요 국방정책 관철 방안을 논의했다. 연합뉴스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당의 군사노선과 주요 국방정책 관철 방안을 논의했다. 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22일 주재한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 2일차 회의를 보도한 북한 매체의 사진에는 동해안이 보이는 대남 군사작전 지도가 걸려있었다. 북한 인민군 리태섭 총참모장이 브리핑을 하는 장면이었다.
     
    사진에 모자이크 처리를 해서 지도에 표시된 내용을 알 수는 없지만, 원산에서 경북 포항에 이르는 동부지역을 대상으로 한 군사 작전지도로 관측된다.
     
    북한은 이날 회의에서 "당의 군사 전략적 기도에 따라 조선 인민군 전선부대들의 작전 임무를 추가 확정하고 작전계획을 수정하는 사업과 중요 군사조직 편제개편과 관련한 문제들"을 토의했다.
     
    다만 북한 전방부대들의 작전임무로 무엇이 추가됐고 수정된 작전계획의 내용이 무엇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통상적으로 공개하지 않는 작전계획의 수정 방안을 보도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작전지도를 내걸은 것은 분명한 의도를 드러낸 것으로 분석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2일차 회의가 군사 작전을 담당하는 군령기관인 총참모부를 중심으로 진행된 점, 남측과 직접 대치하는 '전선부대'의 작전임무를 추가·확정했다고 밝힌 점, 비공개로 관리하는 군사 작전계획을 수정하기 위한 토의를 했다고 공개한 점, 회의에 남한 동부지역을 포함한 군사작전지도를 의도적으로 노출한 점 등을 근거로, "북한은 향후에 대남 위협수위를 높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 한다"고 밝혔다.
     
    북한이 전방부대의 작전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새로 추가한 작전 임무는 우선 그동안 시험발사를 해온 각종 단거리 탄도미사일(KN23, 24, 25)들의 전방 실전배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이런 단거리 미사일들은 모두 향후 핵탄두를 장착한 전술 핵무기를 목표로 하는 무기들이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당의 군사노선과 주요 국방정책 관철 방안을 논의했다. 연합뉴스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당의 군사노선과 주요 국방정책 관철 방안을 논의했다. 연합뉴스
    이와 관련해 북한 노동신문은 지난 4월 17일 김정은 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신형전술유도무기(KN23 개량형)를 시험 발사해 성공했다고 보도한 적이 있다.
     
    당시 신문은 이 신형전술유도무기체계가 당 중앙, 즉 김 위원장의 "특별한 관심 속에 개발되어 왔다"면서, "전선 장거리 포병부대들의 화력 타격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전술 핵 운용의 효과성과 화력 임무 다각화를 강화하는데서 커다란 의의를 가진다"고 전했다.
     
    이런 무기들이 전방에 배치된 장거리 포병부대들의 타격 능력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전술 핵 운용의 효과성을 목표로 하고 있음을 드러낸 대목이다.
     
    따라서 북한이 이번 회의를 통해 수정하고 있는 전방부대의 작전계획도 궁극적으로 전술 핵 운용 개념을 포함하는 내용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이달 상순 열린 5차 당 전원회의에서 "국권을 수호하는 데서는 한 치도 양보하지 않을 우리 당의 강 대 강, 정면승부의 투쟁 원칙을 재천명"하고, "공화국 무력과 국방연구부문이 강행 추진해야 할 전투적 과업들을 제시"한 바 있다.
     
    이번 당 중앙군사위원회에서 논의된 전방부대 작전임무 추가확정과 작전계획 수정도 이 때 김 위원장이 언급한 '정면승부 투쟁원칙'과 '대적투쟁 원칙'을 실현하는 세부대책으로 분석된다.
     
    대적투쟁의 세부대책 중에는 북한이 지난 2020년 6월 탈북단체의 전단 살포를 빌미로 전개하려 했던 접경지역 대적투쟁 방안들이 다시 실행될 가능성도 있다. 당시 북한은 금강산 관광지구와 개성공업지구 등에 군부대의 진출 가능성을 제기했다가 보류한 바 있다.
     
    아울러 접경지역에서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기 위해 연평도 포격이나 전단 살포에 대한 고사포 사격 등 보다 직접적인 재래식 위협을 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23일에도 당 중앙군사위원회 3일차 확대회의를 열고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통일부에 따르면, 김정은 위원장 집권 이후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는 이번 회의를 빼고 15 차례, 예비회의는 한 차례 열렸는데 모두 당일 하루에 회의가 끝났다.
     
    이번 회의처럼 3일 연속 이어지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는 평가이다. 북한이 그 만큼 이번 회의를 중시하는 것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김 위원장도 이틀 연속 회의에 참가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이 이번 회의에서 핵 실험 관련 메시지를 발신할 가능성과 관련해 "회의 첫날 상정한 의제를 보면 '당면한 국방건설 임무들을 확정'하는 문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정부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관련 동향을 예의 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