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교육청 행정국장 인사 논란 '정치 편향적'



부산

    부산교육청 행정국장 인사 논란 '정치 편향적'

    핵심요약

    지난 지방선거에서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으로 경찰 수사
    교육계 안팎 "부적절한 인사"
    7월 8일 일반직 공무원 '대폭 인사' 예정

    부산시교육청 제공부산시교육청 제공
    부산시교육청이 23일 단행한 행정국장 인사가 논란이 되고 있다. 부산시교육청의 행정국장은 3급으로 일반직 교육공무원에 대한 인사와 재정 등을 담당하는 교육청 일반직의 '최고봉'이다.

    시교육청은 새로운 교육감 취임식 준비 등 각종 현안을 미리 대비하기 위해 이날 행정국장에 임석규 부산시립중앙도서관장을, 총무과장에 노장석 부산시립부전도서관장을 임명하는 '원 포인트' 인사를 단행했다.

    여전히 부산시교육청의 수장은 김석준 교육감이지만 이번 인사는 7월 1일부터 부산시교육청을 책임지게 되는 하윤수 당선인 측의 의견이 반영돼 이루어졌다.

    문제는 행정국장에 임명된 임 국장이다. 임 국장은 지난 6.1일 선거 당시에 하윤수 후보 측에 유리한 활동을 하며 공무원으로서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한 혐의로 김석준 후보 캠프로부터 고발 당한 인물이다.

    경찰은 최근 A씨에 대한 수사를 시작하며 부산시교육청에 수사개시를 통보하기도 했다.

    A씨는 하 당선인과 맞대결을 펼친 김 후보에게 불리한 여론조사 결과 등이 담긴 언론 기사를 소셜미디어(SNS)로 지인에게 보낸 혐의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부산교육청 안팎에서는 하 당선인이 A씨에게 보은 인사를 한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면서 부적절한 인사라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하 당선인 측은 "보은인사와 전혀 관련이 없다"며 "행정 경험이 풍부하고 연륜이 있는 분을 모셔 현장의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려는 것이 이번 인사 배경"이라고 밝혔다.

    부산시교육청은 이와 함께 오는 8일 자로 일반직에 대한 인사를 단행한다.교육감이 바뀌는 만큼 대폭적인 인사가 될 전망이다.  

    동시에 시교육청은 개방직인 3급 감사관과 4급 대변인 공모 절차에 돌입했다.
    감사관 응시 자격은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학교 등에서 감사 관련 업무를 3년 이상 했거나 변호사 회계사로서 3년 이상 경력 등 전문성을 갖춘 사람이다.

    대변인은 공무원과 민간 관련 분야 경력자 등이다. 두 직위 모두 응시 원서 접수 기간은 다음 달 4~8일이며 서류 전형과 면접을 거쳐 다음 달 25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