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발등의 불' 충청권 메가시티 공조…지역 이기주의 발목 잡나



청주

    '발등의 불' 충청권 메가시티 공조…지역 이기주의 발목 잡나

    '국책사업 블랙홀' 작용 눈앞…충청권 지방권력 교체 뒤 논의 중단
    최근 세종시 KTX역 신설 재추진, 방위사업청 논산 이전 주장 등 공조 균열조짐까지
    "충청권 4개 시도지사 시급히 만나 협치.상생 논의해야"

    김영환 당선자 측 제공.김영환 당선자 측 제공
    충청권 4개 시·도가 추진해온 메가시티 공조가 지방권력의 교체 이후 곳곳에서 균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역 이기주의에 발목이 잡혀 정부 지원에서조차 한발짝 뒤처질 위기에 처했다.

    27일 충청북도 등에 따르면 당장 오는 8월부터 메가시티 구축에 관한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이 시행된다.

    새정부도 관련법 시행에 맞춰 이미 참여 지자체에 대해서는 광역교통망 구축 등 대대적인 지원을 약속하고 나섰다.

    벌써부터 정부 안팎에서는 메가시티 추진이 이른바 '국책사업 블랙홀'로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정부 지원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이미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는 얘기다.

    하지만 이번 지방선거에서 4개 시.도지사가 모두 교체된 충청권은 오히려 최근 들어 사업에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4월 메가시티 추진을 주도할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을 위한 공동 연구에 착수한 이후 두 달이 넘도록 실무진 차원의 협의조차 중단된 상태이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메가시티 논의가 빨리 진행됐으면 하는 게 충북도 실무진과 김영환 충청북도지사 당선자의 생각"이라며 "하지만 4개 시도지사가 모두 교체되면서 아직까지 논의의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귀띔했다.

    더욱이 최근에는 세종시장직 인수위원회가 충북이 반대하고 있는 KTX세종역 신설을 재추진하겠다고 공표하면서 그동안의 충청권 공조에도 찬물을 끼얹었다.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을 두고는 최근 충남 논산시장 당선자가 논산 이전을 주장하고 나서는 등 곳곳에서 균열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그동안 메가시티 논의에서 가장 앞서가다 최근 당선자들의 이견으로 앞날이 불투명해진 부산.울산.경남지역의 전철을 밟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이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새정부의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전략인 메가시티 사업에서 충청권이 자칫 뒤처지는 게 아닌지 우려스럽다"며 "국가 전략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지금이라도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시급히 만나 지역 이기주의가 아닌 협치와 상생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