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화문 광장 설계자 "숨겨진 'ㅂㅅ' 찾아보세요"



사회 일반

    광화문 광장 설계자 "숨겨진 'ㅂㅅ' 찾아보세요"

    '개인적 기억' 만들 수 있는 광장으로 탈바꿈
    훈민정음 28자 광장 곳곳에…'장영실' 초성도
    광장 바닥엔 8천개 동그라미 타일…시민상징
    광장 시위·축제, 모두 시민들이 채우는 공간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영민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교수)
     
    광화문 광장이 새로운 모습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그동안 10차선 한복판에 자리하면서 거대한 중앙분리대다, 외딴 섬이다. 이런 오명을 썼었는데요. 새로 탈바꿈한 광장은 차로를 한쪽으로 몰고 시민들이 다닐 수 있는 공간을 확 넓혔어요. 한 2.1배가 늘어났다고 합니다. 접근성도 물론 좋아졌고요. 오늘 화제의 인터뷰, 광화문광장 설계부터 참여하셨던 분입니다. 서울시립대 조경학과 김영민 교수 직접 만나보죠. 어서 오세요, 김 교수님.
     
    ◆ 김영민> 안녕하세요.
     
    ◇ 김현정> 2019년 설계 공모전에서 당선이 되신 거죠?
     
    ◆ 김영민> 네, 그렇습니다.
     
    ◇ 김현정> 교수님 작품이.
     
    ◆ 김영민> 네, 같이 한 거죠.
     
    ◇ 김현정> 같이 한 작품이. 그러니까 말하자면 3년 6개월 만에 완성이 된 거예요?
     
    ◆ 김영민> 오래 걸렸습니다.
     
    ◇ 김현정> 그 완성작을 딱 보는 순간 어떠셨어요.
     
    ◆ 김영민> 사실 어제 제가 해외 갔다가 귀국해서 아직 오늘 보러 가려고 그러는데.
     
    ◇ 김현정> 그 직전에는 많이 갔다 오셨다고 들었어요.
     
    ◆ 김영민> 현장이라든가 이런 데는 갔었고 사실 이게 딱 했을 때 좋은 얘기도 나올 수 있지만 안 좋은 얘기도 나올 수 있어서 걱정이 많았는데 저는 외국에서 개장하는 거 영상으로 봤는데 다행히 다들 좀 좋아해 주셔서.
     
    ◇ 김현정> 설계했던 대로 잘 나왔습니까? 아니면 좀 많이 바뀌었습니까, 어때요?
     
    ◆ 김영민> 일단 저희가 하려고 했던 방향은 되게 잘 나온 것 같고요. 그런데 모든 게 그렇지만 처음에 생각했던 대로 다 만들어지지는 않죠.
     
    ◇ 김현정> 그렇죠. 하다 보면 또 현실적인 벽도 있고 하니까 조금씩 조정이 되죠. 일단 어떤 부분은 잘 구현이 됐고 어떤 부분은 좀 아쉽다 어떻습니까?
     
    ◆ 김영민> 그러니까 원래 저희가 조금 예전에 광화문 광장과 다르게 좀 하려고 그랬던 거는 많은 개인적인 기억들을 담을 수 있는 장소들을 많이 만들어주고 싶었어요. 그런 것들은 오히려 설계안보다 더 디테일들이 많이 추가되면서 좋아진 것 같고.
     
    ◇ 김현정> 예를 들면 어떤 거.
     
    ◆ 김영민> 예를 들면 일단 한쪽에 예전에는 그늘도 없었고 쉴 데도 없었는데 공원 같은 그런 장소들을 많이 만들어주고 그 공원도 그냥 단순한 하나의 어떤 나무가 많은 이런 것이 아니고 역사적인 의미도 담고 정원 같은 데도 있고 또 사진 찍을 수 있는 스팟이라든가 여러 아이들이 놀 수 있는 이런 많은 공간들을 만들어 주려고 했던 점은 이게 잘 구현이 된 것 같아요.
     
    ◇ 김현정> 휑하고 지나가는 그냥 도로변의 인도가 아닌 사진도 찍고 뭔가 개인적인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이었으면 좋겠다.
     
    ◆ 김영민> 네, 그런 게 저 설계했을 때 가장 크게 바꾸고 싶었던 점이에요.
     
    ◇ 김현정> 그런데 그런 건 더 잘 구현이 됐어요.
     
    ◆ 김영민> 그거는 저희 팀들이 또 여러 아이디어들이 추가가 되고 3년 6개월 동안 그냥 똑같은 것만 한 건 아니고요. 많이 다양해진 것 같아요.
     
    ◇ 김현정> 그래요. 그럼 그 좋았던 것 중에 제일 좋은 걸 하나 꼽아보죠. 여러분 광화문광장 가시면 꼭 이거 놓치지 마세요 하는 게 있다면 뭘까요?
     
    ◆ 김영민> 일단은 제일 좋은 거는 나무들 같아요. 나무들과 그늘인데 이거는 단순하게 저희가 이걸 심어야지 그런 게 아니고요. 예전에 저희가 한 건 아니고 서울연구원 같은 데서 불만 같은 것들을 했었는데 항상 나오는 게 그늘이 없다, 쉴 데가 없다.
     7일 1년 9개월 만에 재개장한 서울 광화문광장을 찾은 시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박종민 기자7일 1년 9개월 만에 재개장한 서울 광화문광장을 찾은 시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박종민 기자
    ◇ 김현정> 지금 저희가 사진 보여드리고 있는데 저게 2019년에 광화문 광장이었는데 좀 없네요. 나무가 없네요. 지금 이 모습이 지금의 광화문 광장. 쭉 나무가 심겨져 있어요.
     
    ◆ 김영민> 지금 저거보다 훨씬 많을 거예요.
     
    ◇ 김현정> 저희가 보여드리는 것보다 더 많습니까?
     
    ◆ 김영민> 왼쪽 부분에 저거보다 지금 훨씬 많아졌고요.
     
    ◇ 김현정> 그게 가장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 김영민> 네, 그래야지 사람들이 사실 머물 수가 있고요. 예전에는 그냥 계속 사진 찍고 지나가고 이랬었는데 지금은 그래도 머물 이유가 있고 머물기 조금 더 좋은 광장이 된 것 같습니다.
     
    ◇ 김현정> 그 광장 곳곳에 비밀이 숨겨져 있다. 이건 무슨 얘기예요.
     
    ◆ 김영민> 사실 아까 말씀드렸지만 되게 개인적 기억이 많았으면 좋겠다라고 말씀을 드렸잖아요. 그래서 여러 가지 장치들이 좀 추가가 됐는데요. 가장 조금 여러분들이 이걸 다 알려드리면 안 되는데.
     
    ◇ 김현정> 비밀이 끝까지 비밀이 그거예요?
     
    ◆ 김영민> 28가지, 훈민정음이 28자로 돼 있는데 그게 광화문 광장 곳곳에 새겨져 있어요. 그래서 사실 언론에 이미 브리핑을 하면서 몇 개가 공개됐는데 다는 말씀드릴 수 없고 지읒, 이응, 시옷. 이런 것들이 장영실, 이런 키워드로 있고요. 그리고 또 공개된 것 중 하나가 저희 벤치에 야랑 여가 있어요. 이게 저희 팀에서 야당 의원들과 여당 의원들이 같이 벤치에 앉아서 얘기를 하면 좋겠다.
     
    ◇ 김현정> 진짜 그런 뜻이에요?
     
    ◆ 김영민> 네, 그런 아이디어가 있고 또 하나 공개되지 않은 거 좀 팁을 드리자면 밤에 또 가보셔야지 나타나는 글자도 있어요.
     
    ◇ 김현정> 그럼 28자를 광장 곳곳에 다 숨겨놓으신 거예요.
     
    ◆ 김영민> 네, 그래서 여러분들이 찾아가서 하나의 광화문 광장을 재미있게 이용하는 하나의 어떤 장치랄까요.
     
    ◇ 김현정> 재미있다, 재미있네요. 숨은 그림 찾기 하듯이 자음, 모음 28자를 찾아봐라.
     
    ◆ 김영민> 그래서 기대하는 건 다 SNS에 다 찾았다. 이렇게 올리고 그러는 거라서.
     
    ◇ 김현정> 상품도 주시나요.
     
    ◆ 김영민> 상품은 개인적으로 연락을 주시면 제가. (웃음) 공식적인 건 없는데.
     
    ◇ 김현정> 쭉 설계하고 공사하면서 제일 좀 고민되셨던 부분은 어떤 겁니까?
     
    ◆ 김영민> 제일 고민됐던 부분은 사실 광장이라는 게 설계가 어려운 게 설계는 뭔가를 해야 되잖아요. 그런데 광장은 또 할 수가 없어요. 비워야 되는.
     
    ◇ 김현정> 그게 또 광장이니까.
     
    ◆ 김영민> 네, 부분이 있어서.
     
    ◇ 김현정> 너무 많이 뭔가를 채워도 안 돼요.
     
    ◆ 김영민> 그렇죠. 너무 많이 채우면 광장이 더 이상 아니게 돼가지고 사실 디자인적으로 되게 집중할 수 있는 부분은 아까 나무와 바닥 포장이 제일 중요했어요. 사실은.
     
    ◇ 김현정> 바닥 포장이 왜요?
     
    ◆ 김영민> 그러니까 사실 텅 빈 공간인데 거기서 많은 어떤 의미 같은 것들을 보통 담을 때는 지금도 동상 같은 게 있지만 사람들도 보통 수직적인 요소들을 많이 넣어요. 그게 왜냐하면 시선을 봐야 되니까. 그런데 광장은 그게 안 되니까 하나의 그 넓은 면에서 그 포장 하나하나에 좀 의미도 담고 그게 또 예뻐야 되고.
     
    ◇ 김현정> 공간은 돌아다닐 수 있게 비워놔야 하니까 결국 바닥에다가 뭔가를 담아야 했군요. 결국 뭘 담으셨어요. 바닥에는?
     
    ◆ 김영민> 사실 설계 공모할 때 그거를 내부적으로 제일 많이 스터디를 한 것 같아요.
     
    ◇ 김현정> 바닥 포장을?
     
    ◆ 김영민> 바닥 포장에 대해서. 그래서 지금 가보시면 동글동글한 것들이 있을 거예요.
     
    ◇ 김현정> 사진 좀 보여주세요. 진짜 바닥에 동그라미들이 스며져 있네요. 새겨져 있네요?
     
    ◆ 김영민> 동글동글한 게 거의 8000개 넘게 있는데 저게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이게 완전한 동그라미가 아니에요. 조금씩 달라요. 완전히 다 다른 건 아닌데. 저거를 그래서 일일이 돌 하나에 다 새겼어야 됐거든요. 그러니까 그게 완전히 동그라미면.
     
    ◇ 김현정> 찍어내면 되죠, 그냥 툭툭툭툭.
     
    ◆ 김영민> 그래서 저게 어떤 또 상징성도 담고 있어요. 하나는 광화문 광장의 어떤 의미도 있고 그래서 약간 이게 저 하나는 우리 시민들 개인들을 상징을 해요. 개인들을 상징을 하고 저 패턴들이 사실 각각 지금 네모 안에 하나씩 담겨 있잖아요. 담겨 있는데 이게 예전에 어떤 큰 패턴을 만들거나 크게 광화문 광장이 이거다라기보다 저 동그라미들이 모여서 좀 보시면 아마 제각각 해석할 수가 있을 것 같아요. 이렇게 모아서.
     
    ◇ 김현정> 다양성이네요. 말하자면. 획일화가 아닌 다양성. 한 동그라미, 동그라미가 우리 개개인인 거고 전체가 모여서 조화를 이루는.
     
    ◆ 김영민> 어떤 패턴들이 스르륵 나타나는 그런 것도 한번 가셔서 조금, 그런데 나만의 패턴일 거예요. 이게 어떤 저희가 정한 패턴이 아니고요. 동그라미들이 모여서.
     
    ◇ 김현정> 오늘 수수께끼를 많이 내시네요. 가서 할 일이 많아요.
     
    ◆ 김영민> 저희 아무도 안 올까 봐 여러 가지 생각보다 사람들이 많이 오시기는 하더라고요.
     
    ◇ 김현정> 약간 슈퍼마켓 개장하듯이 오늘.
     
    ◆ 김영민> 너무 홍보인가요.
     
    ◇ 김현정> 아니 그런데 저는 사실 되게 아직 못 가봤는데 가보고 싶은 것이 세종문화회관 앞에 지나갈 때마다, 차타고 지나갈 때마다 그 가운데를 보면 좀 횅했어요. 거기를 발 디디고 설 것을 잘 생각하지 못하고 홱홱 지나갔는데 지금은 세종문화회관이랑 붙어 있으니까 저기 지나가면서 아이스크림도 먹고 사진도 찍고 이런 거 생각하면 굉장히 좋더라고요.
     
    ◆ 김영민> 네.
     
    ◇ 김현정> 가보고 싶더라고요.
     
    ◆ 김영민> 의도를 좀 했죠.
     
    ◇ 김현정> 그런 설계 좋고요. 다만 지금 찬반 논란이 일고 있는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뭐냐 하면 광화문 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는 허용하지 않는다는 게 지금 서울시 방침. 소규모 집회의 경우도 사용료를 집회나 행사 같은 경우에 사용료를 좀 올리겠다. 설계 과정에서 집회나 시위도 어떻게 고려를 하셨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 김영민> 당연히 공간적으로는 고려가 돼 있다고 그럴까요. 그런데 그걸 특정하지는 않았어요. 비었다는 것 자체가 다양한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축제도 일어나고 그중에는 정치적 어떤 의사 표현을 하는 그런 공간으로도 쓰일 수 있겠다라고는 생각을 했는데 그러니까 비어졌다는 의미가 그거죠. 그래서 사실 그거를 어떻게 사용할지는 사실 시민들의 몫이고 그거를 가이드 하는 건 또 시의 몫이겠죠. 그래서 설계자는 이게 꼭 시위 전용 공간이라든가 어떤 그런 것들을 특정했다기보다 조금 비워놨고요.
     
    ◇ 김현정> 합의가 필요하다 이렇게 보시는 거예요.
     
    ◆ 김영민> 그렇죠. 그리고 사실 그 조례는 지금 서울시가 만든 건 아니고 예전부터 있기는 있었어요.
     
    ◇ 김현정> 그러니까 19년에 공모가 됐으니까 박원순 전 시장 때 설계 공모가 시작이 됐고 오세훈 시장 때 완료가 됐고 이렇게 된 거네요.
     
    ◆ 김영민> 맞습니다. 결국은 그래서 시위가 안 된다. 이거는 사실 조금 애매한 부분이 있어요. 이게 문화적인 거는 되는데 예전부터 있던 조례인데 그게 사실 어떤 해석의 여지라든가 이런 건 있는데 그거는 제가 뭐라고 할 건 아닌 것 같아요. 서울시가 판단을 하고 또 시민들의 어떤.
     
    ◇ 김현정> 시민들의 함의가 모아져야 된다.
     
    ◆ 김영민> 그럴 것 같습니다.
     7일 1년 9개월 만에 재개장한 서울 광화문광장을 찾은 시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박종민 기자7일 1년 9개월 만에 재개장한 서울 광화문광장을 찾은 시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박종민 기자
    ◇ 김현정> 그런 말씀이에요. 알겠습니다. 1분 정도 남았는데 제가 광화문 광장에 오늘 놀러 간다 하면 설계자로서 아까 그 28자 중에 이걸 한번 찾아보십시오, 재미있을 겁니다. 한 글자만 찍어주세요.
     
    ◆ 김영민> 저는 비읍 시옷을 한번 찾아보라고 하고 싶어요.
     
    ◇ 김현정> 비읍 시옷? 비읍 시옷?
     
    ◆ 김영민> 네.
     
    ◇ 김현정> 같이 붙어 있어요. 얘네 둘이?
     
    ◆ 김영민> 가까이 붙어는 있습니다.
     
    ◇ 김현정> 가까이 붙어 있어요?
     
    ◆ 김영민> 밤에 가셔야 볼 수 있어요. 낮에는 안 나타나요.
     
    ◇ 김현정> (웃음) 재미있으신 분이네. 비읍, 시옷은 밤에 가야 된다.
     
    ◆ 김영민> 그리고 바닥에 있습니다. 바닥에.
     
    ◇ 김현정> 이게 지금 뭐의 줄임, 합치면 뭐가 이게…
     
    ◆ 김영민> 꼭 그런 건 아닙니다. 몇 개 만들어보려고 그랬는데 너무 어렵더라고요. 그리고 또 너무 의미를 담기보다 거기서 또 SNS에 올려주세요. PD님도 가셔서. 나는 이걸 이렇게 해석했다. 그런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시민들의 광장으로 더 큰 사랑을 좀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광화문 광장 2019년에 설계 공모해서 당선되셨던 분이에요. 서울시립대 김영민 교수와 함께했습니다. 교수님 오늘 고맙습니다.
     
    ◆ 김영민>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