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흐린 날씨가 전력수급 위기 막아줄까…이번주 '고비'



산업일반

    흐린 날씨가 전력수급 위기 막아줄까…이번주 '고비'

    여름 공급예비율엔 아직 '이상 무'
    전세계적 폭염에 LNG 가격 치솟아…"겨울 대비중"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
    올여름 전력사용량이 이번 주 최고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 가운데 날씨가 최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8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력거래소는 이번 주 최대전력이 9만MW(메가와트)를 넘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최대전력은 하루 중 전력사용량이 가장 많은 순간의 전력 수요를 뜻한다.
       
    지난 6월 말 산업부는 '여름철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을 발표하면서 올여름 전력수요가 최대치에 달하는 시기를 8월 둘째 주로 전망했다. 예상 최대 전력은 91.7~95.7GW(기가와트)로 지난해(91.1GW·7월 27일 기준)보다 높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반해 공급예비력은 5.2~9.2GW로 최근 5년 중 가장 낮고 공급예비율도 5.4~10.0%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짚었다. 당일 전력 공급능력에서 최대전력을 제외한 나머지를 의미하는 공급예비율이 낮아지게 되면 대규모 정전(블랙아웃) 등 전력 수급에 대한 불안정성이 커진다.
       
    공급예비력 수준에 따라 비상경보가 발령되는데 1단계 '준비'(5.5GW 미만), 2단계 '관심'(4.5GW 미만), 3단계 '주의'(3.5GW 미만), 4단계 '경계'(2.5GW 미만), 5단계 '심각'(1.5GW 미만) 등으로 구분된다. 비상경보는 2013년 8월 이후 9년간 한 번도 발령된 적이 없다.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
    다행히 이번주 중반까지 중부지방 등에서 비 소식이 있어 최악의 전력난은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안심하긴 이르다. 비가 그친 후 무더위와 높은 습도로 인해 전력수요가 급증하기도 하고 휴가철이 끝나가는 시기와 맞물려 산업계의 전력수요가 돌아올 수 있다.
       
    다만 당국은 올 여름 전력공급에는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대신 다시 급격히 오르는 전력가격을 주시하며 오히려 오는 겨울 에너지 대란에 대한 준비에 나섰다. 가장 비싼 에너지원인 LNG가 전력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전세계적인 폭염으로 가스 수요가 늘어난 데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로 물량조차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 된 것이다.
       
    전력거래소 통계에 따르면 통상적으로 여름은 LNG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8일 기준 열량단가가 Gcal(기가칼로리)당 약 12만1314원까지 치솟았다. 지난 6월 말 7만9990원, 7월 말 8만9279원에서 더 오르는 상황이다. 지난해 여름엔 4~5만원 수준이었던 것과 비교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한국가스공사의 LNG 재고가 예년보다 다소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 7일 기준 재고는 약 34%(181만톤) 수준으로 하절기 비축 의무량(약 91만톤)을 상회하고 있다"며 "추후 도입 일정을 고려할 때 하절기 수급에 차질은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동절기 시작 전인 11월에 가스공사의 LNG 재고가 만재재고(저장시설의 약 90%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난 4월부터 현물구매 등으로 적극 확보하고 있다"며 "국제시장의 높은 가격이 국민의 가스요금 부담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LPG 혼소와 산업용 연료 대체, 타 발전원 활용 등 각종 수요 절감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