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與 비대위 출범 앞두고 친이 지도부 해체…李 법적 대응으로 역전 될까



국회/정당

    與 비대위 출범 앞두고 친이 지도부 해체…李 법적 대응으로 역전 될까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을 위한 전국위원회 의결을 하루 앞둔 8일 법적 대응 방침을 전하는 등 강경 대응을 예고했지만, 정미경 최고위원과 한기호 사무총장 등 이준석 지도부 일원이 잇따라 사퇴하면서 설 자리가 계속 좁아지고 있다.

    이 대표는 전국위 결정을 두고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비대위 출범의 근거가 된 최고위와 상임전국위 결정에 대해서도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라고 한다. 전국위는 당헌 개정과 비대위원장 임명, 즉 당 대표의 권한과 지위를 갖는 비대위원장 선출을 통해 사실상 대표를 바꾸는 절차를 9일 자로 마무리할 예정이다.

    비대위 출범이 사실상 9부 능선을 넘은 상황에서도 이 대표에 대한 '외곽 지원'은 계속되고 있다. 국민의힘 신인규 전 상근부대변인을 중심으로 한 '국민의힘 바로세우기(국바세)'는 이날 여의도에서 긴급 토론회를 열고 "무너진 당내 민주주의를 지켜야 한다"는 의견을 나누는가 하면, 오픈플랫폼을 통한 모임 참여자 수가 6천 명에 달한다고 밝히는 등 세를 과시했다. 책임당원 집단소송에는 당초 목표 1천 명을 상회한 1708명이 참여했다.
     
    8일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지지하는 당원 등이 모인 '국민의힘 바로 세우기'(국바세) 주최로 열린 대토론회에서 한 참석자가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8일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지지하는 당원 등이 모인 '국민의힘 바로 세우기'(국바세) 주최로 열린 대토론회에서 한 참석자가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하지만 당내 외곽 지원을 바탕으로 한 법적 대응 방침에도 "비대위 출범의 정당성에 의문이 계속 제기되지만, 대세는 이미 정해진 것 같다(당내 한 초선의원)"는 평가가 많다. '이준석 책임론'을 전제로 한 비대위 전환과 연내 조기 전당대회론이 원내에서 큰 힘을 받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날 당 지도부 내 이 대표의 우군으로 분류됐던 정미경 최고위원, 이 대표가 임명한 한기호 중앙당 사무총장 등의 줄사퇴는 이 대표 체제의 막판 힘마저 뺐다. 정 최고위원은 "더 나아가면 당이 혼란하고 위험해진다. 이 지점에서 대표가 멈춰야 한다"며 "가처분 신청에서 이겨도 이긴 게 아니고, 져도 지는 게 아니다"라며 법적 대응에 신중할 것을 주문했다.

    국민의힘 정미경 최고위원이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당 대회의실에서 최고위원 사퇴 기자회견을 하기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정미경 최고위원이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당 대회의실에서 최고위원 사퇴 기자회견을 하기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 대표와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오세훈 서울시장 역시 자신의 SNS를 통해 "이 대표가 지금 이러는 건 국민에게도, 당에도, 자신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임기 초 대통령이 마음껏 일할 수 있도록 합심협력할 때이지 시시비비를 가릴 때가 아니다. 선공후사의 마음으로 자중자애할 것을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당내 초선 의원은 "이미 이 대표 체제가 기능을 상실한 만큼 지도부의 줄사퇴는 예상 가능했던 상황"이라면서 "이 대표 중심의 지도부에서조차 비대위가 들어서는 데 잡음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는 의미가 아니냐"고 말했다.

    이처럼 이 대표가 당내 대표적 우군이었던 인사들로부터 법적 대응에 대한 호응을 끌어내지 못하고 있지만 "후회 없는 결말"을 예고한 만큼 입장은 강경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는 13일 예정한 기자회견에서는 비대위 구성까지 상황을 모두 지켜본 뒤 절차와 정당성 전반에 대한 비판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당내 친윤그룹은 이 대표의 법적 대응과는 별개로 5선인 주호영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비대위 출범을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다. 친윤계 의원들은 이 대표의 당원권 정지 징계 기간 내 전당대회를 조속히 추진할 '관리형' 비대위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주 의원이 '혁신형' 비대위를 통해 충분한 활동 기간을 갖고 내년 초 전당대회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인 탓에 이 부분에 대한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당내 한 친윤계 의원은 "혁신이나 관리 등 비대위의 성격은 비대위의 몫이지만, 당의 혼란을 최대한 빨리 수습하고자 한다면 전당대회 일정 역시 빠르게 잡는 게 맞다고 본다"며 "징계가 끝난 이 대표가 당 대표 선거에 또 도전할 가능성을 열어두기 위해 굳이 기한을 늦추는 등 당이 혼란에 빠질 가능성을 열어두는 건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