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주 교통사고사망 5년안에 절반 이상 줄인다



제주

    제주 교통사고사망 5년안에 절반 이상 줄인다

    제주도, 2026년까지 적용될 제4차 교통안전기본게획 수립
    시속 30km 운행 구간 늘리고 차량 운행 속도 줄이는 시설 보강

    렌터카 전복 사고 현장. 고상현 기자렌터카 전복 사고 현장. 고상현 기자
    제주지역 교통사고 사망자를 5년안에 절반 이상 줄이기 위한 교통안전기본계획이 수립됐다.

    제주도는 올해부터 오는 2026년까지 5년간 적용될 제4차 교통안전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기간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57.3% 감축하는데 중점을 두고 △교통운영시스템 △도로시설 △자동차 △교육과 홍보 △사후대응 등 5개 분야 11개 추진과제에 3475억원이 투입된다.

    지난 2020년 제주에서 68명이 교통사고로 숨졌는데 2026년에는 29명으로 절반 이상을 줄이는 데 목표를 둔 것이다.

    교통안전기본계획은 교통안전법에 따라 5년 단위로 수립하는데 이번 4차 계획은 '제주형 안전시스템 투워드 제로(Toward Zero)'를 비전으로 담았다.

    우선 보행자 안전을 위해 시속 30km 속도로 운행해야 하는 구간을 늘리는 등의 제도 정비와 특화된 단속체계 도입을 위한 교통운영 분야에 316억 원이 투입된다.

    또 차량 운행 속도를 줄이기 위해 차로를 축소하거나 차로폭을 좁게 하는 등의 교통시설을 설치하고 교통약자를 위한 맞춤형 인프라 구축과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인 '제주 C-ITS' 활용 사고 예방 등 도로시설 분야에 2993억원이 쓰인다.

    C-ITS는 주행중인 차량 주변의 각종 교통상황에 대한 정보를 도로에 설치된 센서와 실시간으로 주고 받는 시스템이다.

    첨단안전장치(ADAS) 설치 확대와 차량 보행자 접근 알림 장치, 안전운전 지원 장치 확대 등 자동차 분야에 14억원이, 다양한 컨텐츠를 활용한 메타버스(Metaverse) 기법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교통안전서비스 제공과 이용자 홍보·교육 분야에 83억원이 각각 투입된다.

    이와 함께 제주 교통안전 시스템 평가제도 도입과 신속한 응급대응체계 구축 등 사후대응 분야에도 69억원이 쓰인다.  
     
    제주도는 앞으로 제4차 교통안전기본계획의 연차별 시행 내용을 확정해 2026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상위권 수준의 교통안전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