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북 9개 군…4대 시중은행 점포 '0'



대구

    경북 9개 군…4대 시중은행 점포 '0'

    전국 47곳 중 비수도권 46곳

    송석준 의원. 의원실 제공송석준 의원. 의원실 제공
    4대 시중은행 점포가 한 곳도 없는 기초자치단체 47곳 가운데 46곳이 비수도권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올해 6월 말 기준 4대 시중은행(국민, 신한, 우리, 하나)이 없는 기초자치단체는 전국 47곳으로 집계됐다.

    이들 모두 군지역으로 전남이 12곳으로 가장 많았고 경북과 경남이 각각 9곳, 전북 6곳, 강원 5곳, 충북 5곳, 인천과 충남 각각 1곳 등의 순이었다. 또 인천 1곳을 제외한 46곳이 비수도권 지역으로 나타났다.

    경북지역에서는 고령, 군위, 봉화, 성주, 영덕, 영양, 울릉, 청도, 청송 등이 포함됐다.

    송석준 의원실 제공송석준 의원실 제공
    한편 최근 5년간 전국적으로 은행 점포 수는 감소세를 보여 지난 2017년 6775개에서 올해 2분기 기준 5910개로 12.7%인 856개가 문을 닫았다.

    송석준 의원은 "4대 시중은행이 없는 지자체 모두 군지역으로 지방에 거주할수록 은행 접근성이 떨어지고 은행 점포도 줄어 서비스 질 저하가 우려된다"며 "금융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우체국 업무제휴, 은행 간 공동점포, 화상상담 등을 통해 지역 간 금융 접근성 격차를 줄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