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청남대, 영빈관으로 내놓겠다"…충북 규제완화 단초 주목



청주

    "청남대, 영빈관으로 내놓겠다"…충북 규제완화 단초 주목

    김영환 충북지사, 확대간부회의서 청남대 영빈관 사용 정부 건의 거듭 주문
    청남대, 이미 국민 영접 등 컨벤션 기능 강화 추진…주한 외국 대사 초청 행사도 계획
    "영빈관 사용되면 그동안 발목 잡던 각종 규제 완화도 기대"

    충북도 제공충북도 제공
    김영환 충청북도지사가 정부에 옛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를 대통령실 제2영빈관으로 내놓겠다고 제안했다.

    최근 대통령실의 영빈관 신축 논란에 대한 대안인데, 충북의 각종 규제 완화의 단초로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19일 충청북도 등에 따르면 김 지사는 이날 확대 간부회의에서 정부가 청남대를 영빈관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건의하라고 거듭 주문했다.

    그는 "지난 주에 청남대를 제2영빈관으로 내놓겠다는 얘기를 했는데 대통령이 영빈관을 짓지 않기로 결정을 했다"며 "대통령 제2집무실이 세종시로 오고 행정수도도 여기에 있기 때문에 청남대를 제2영빈관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건의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새 영빈관 건립 계획을 철회하자 최근 자신의 SNS를 통해 청남대를 영빈관으로 내놓겠다고 제안한 데 이어 구체적인 검토까지 지시하고 나선 것이다.

    앞서 김 지사는 지난 17일 자신의 SNS를 통해 "충청북도가 청남대를 나라가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도록 내놓겠다"며 "영빈을 위한 공간이 필요하다면 청와대 영빈관과 청남대를 함께 사용하면 된다"고 제안한 바 있다.

    이미 충북도도 천혜의 자연 경관 등을 갖춰 옛 대통령 별장으로 사용됐던 청남대에 일부 시설 보완만 이뤄져도 영빈관으로 사용하는 데는 손색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에는 국빈 영접, 국제 회의 등의 컨벤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시설 리모델링 등 현대화 사업까지 추진하고 있다.

    또 지난 달 19일 전국 시도지사협의회에 청남대 활용 방안을 공식 안건으로 제안했고, 다음 달 말에는 50개국의 주한 외국 대사와 사절단 300명을 초청하는 개방 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충북도는 앞으로 대통령실 공식 승인을 통해 총리급 이상의 VIP 행사가 가능해지면 대청댐 주변의 각종 규제 완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주변은 현재 상수원 보호구역, 산림보호구역, 야생동물보호구역 등 무려 9가지의 개발 제한에 묶여 있다.

    청남대의 한 관계자는 "청남대는 현재 연간 80만 명이 찾는 관광객이 찾는 곳이지만 그동안의 각종 규제로 숙박시설이나 식당 등의 시설조차 운영할 수 없다"며 "대통령실 영빈관으로 사용된다면 규제 완화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충북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사업과 바다 없는 충북 지원 특별법 제정 등과도 맞물려 있는 셈이다. 

    청남대를 영빈관으로 사용해 달라는 김영환 충청북도지사의 바람이 그동안 불가능에 가까웠던 충북의 각종 규제 완화에 단초가 될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