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충북 오송 국제학교 설립 가시화되나…행정절차·학교유치 잰걸음



청주

    충북 오송 국제학교 설립 가시화되나…행정절차·학교유치 잰걸음

    내년도 정부예산안 타당성 조사 용역비 반영…설립 승인권자인 교육감도 긍정적
    충북경자청, 전문가 자문회의·벤치마킹 등 가속…"이미 해외법인 2~3곳 설립 의향 내비쳐"

    충북경자청 제공충북경자청 제공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청주 오송에 중부권 유일의 국제학교를 설립하는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설립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국비 등 용역비를 확보한 데 이어 벌써부터 2~3곳의 해외 학교법인도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충북경자청 등에 따르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산업통상자원부 경제자유구역추진단 예산으로 오송 국제학교 설립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용역비 1억 원이 반영됐다.

    중부권 유일의 국제학교 설립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첫 단추가 채워진 것이다.

    이에 따라 충북경자청은 당장 내년부터 타당성 용역 등의 절차를 거쳐 빠르면 2026년까지 1만 6500㎡ 부지에 국비와 민자 등 사업비 천억 원을 들여 국제학교를 설립할 계획이다.

    현행 국제학교 설립 승인권자는 교육감인데,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도 이미 큰 틀에서는 설립안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교육감은 선거 과정에서 국제학교 설립을 공약한 김영환 충청북도지사와 지난 6월 첫 공식 회동 자리를 갖고 이 사안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이처럼 학교 설립을 위한 준비 작업이 순조롭게 이뤄지면서 해외 학교법인 유치에도 속도가 붙었다.

    충북경자청은 이날 국제학교 설립을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해 앞으로 운영 방식 등에 대해 논의했다.

    또 벤치마킹을 위해 최근 국제학교가 있는 대구와 인천을 찾은 데 이어 22일과 23일에는 제주도 방문할 예정이다.

    특히 벌써부터 미국에서 유.초.중.고를 운영하고 있는 학교법인 2~3곳이 오송 국제학교 설립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게 충북경자청의 설명이다.

    맹경재 충북경자청장은 "오송 반경 1km 안에서만 23만 명 이상의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어 오송이 국제자유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교육기관이 필요하다"며 "중부권에 국제학교가 없어 이미 설립 의향을 밝힌 곳이 있는 만큼 행정 절차만 이행되면 무리 없이 설립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부권 최초의 국제학교 설립을 통해 오송을 국제자유도시로 육성하겠다는 꿈이 현실화될 수 있을지 벌써부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